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부, 효율적인 노동분쟁 해결 위해 변호사 채용 추진
등록일
2012-08-14 
조회
1,193 

고용노동부는 오는 10월, 갈수록 늘어나는 노동분쟁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노동행정 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법률소양을 갖춘 변호사 50명 내외를 채용, 지방관서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14일(화) 오전 11시 30분 서울 로얄호텔(서울 중구 명동 소재)에서 사법연수원, 법학전문대학원 부원장 등과 간담회를 갖고  노동분쟁의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분쟁해결 과정에서의 변호사 역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그동안 노동관계법 적용이 5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되었고   비정규직 차별시정제도 등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면서 노동분쟁해결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근로감독관을 통한 사법처리만으로는 노동분쟁해결에 한계가 있고  근로감독관이 신고사건 처리에 집중함으로써 장시간근로 개선, 비정규직.불법파견.사내하도급 지도.점검 등 주요 노동정책 현안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근로자성 문제, 비정규직 차별시정, 불법파견 등 노동분쟁 사건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면서 분쟁해결과정에 법률소양을 갖춘 전문인력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최근 사법연수원.법학전문대학원 출신 변호사 등 전문 인재풀이 확대되고 있는 환경 변화를 감안, 변호사 채용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로 인해 변호사 등 전문인력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변호사들이 취약계층의 노동분쟁 해결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지는 한편  변호사들이 노동분쟁사건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쌓음으로써 향후 노동법률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부는 14일(화), 사법연수원.법학전문대학원 관계자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반영, 변호사 채용.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변호사 채용공고는 8.27~9.5 기간 동안 있을 예정이며 9.6~9.21 선발절차를 거쳐 채용된 변호사는 10월부터 근무를 시작하게 된다.

 이번에 채용되는 변호사는 상담 및 조정을 통해 임금체불,  부당해고, 비정규직 차별, 산업재해 등 각종 노동분쟁을 사전에 해결하고  지방관서의 주요 쟁점사건을 처리할 때 법률자문, 행정심판.소송업무 지원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채필 장관은 “어렵고 복잡한 노동분쟁 사건을 변호사.노무사 같은 전문인력을 활용해서 해결하면 민원인들이 법률 서비스를 좀 더 쉽게, 편하게 받을 수 있고 서비스의 품질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하면서 “특히 불법파견, 부당노동행위 등 주요 쟁점사항들에 대한 법리적인 검토를 면밀하게 하는 등 노동행정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근로개선정책과  조오현  (02-2110-7386)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