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마련을 위해 일선 건설현장 소장과 간담회 개최
등록일
2022-09-26 
조회
1,302 
고용노동부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9월 26일(월) 오후 2시, 고용노동부 별관에서 올해 10월 말 발표 예정인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마련 과정의 일환으로서 일선 건설현장을 책임지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이하, ‘현장소장’) 10명과 간담회를 했다.

건설업종은 전체 사고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2021년 50.4%)하고 있고, 중대 재해도 기초 안전수칙 준수로 예방 가능한 추락, 부딪힘, 맞음 사고가 대부분인 상황이다.

류경희 본부장은 “건설업은 제조업과 달리, 현장이 끊임없이 생성.소멸하고, 공정 진행에 따라 위험요인이 수시로 변화하기에 안전관리가 어려운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언급하면서 “연간 4백여 명에 달하는 건설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해서는 본사의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 현장소장.관리자의 철저한 위험요인 확인.개선, 근로자의 안전의식 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건설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가감 없는 현장의 소리를 전달해 달라”고 당부하고 2시간 이상 동안 현장소장의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청취·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기업부터 중견.중소업체까지 다양한 규모의 건설사 현장소장이 참여하여 위험성평가를 통한 기업의 자율 예방체계 구축 방안, 원·하청 기업 간 상생협력 방안, 현장 안전의식 제고방안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청취한 생생한 건설현장의 목소리를 심도 있게 검토해서, 10월에 발표할 예정인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에 담을 예정이다


문  의:  중대재해감축로드맵TF  정치환 (044-202-8912)
첨부
  • hwpx 첨부파일 9.26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마련을 위해 일선 건설현장 소장과 간담회 개최(참고 중대재해감축로드맵TF).hwpx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9.26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마련을 위해 일선 건설현장 소장과 간담회 개최(참고 중대재해감축로드맵TF).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