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귀농.귀촌인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은?
등록일
2022-01-26 
조회
1,893 
- 예비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위한 국가기술자격 선정 (작물 재배, 축산, 농기계)
- 관련 자격증 취득이 초보 농부들에게 도움 될 것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어수봉, 이하 ‘공단’)은 2022년 1월 27일(목) 최근 귀농인이 증가하는 등 ‘농촌살기’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귀농.귀촌에 도움이 되는 국가기술자격’을 선정해 발표했다.

공단은 최근 취업 등으로 자격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유용한 국가기술자격’ 등 최근 이슈와 그에 맞는 자격증을 선정해 발표하고 자격정보집을 발간하고 있다.
‘귀농.귀촌에 도움이 되는 국가기술자격’ 또한 1월 말 큐넷(Q-Net) 국가자격동향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10년간 회사생활 후 지게차운전기능사 등을 취득해 고향에 정착한 청년 농업인 김용관 환희목장 대표는 “농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 보고 귀농을 선택했고, 지금 생활에 만족한다”라며, 특히 “성공적인 귀농 귀촌을 위해 자격증 취득이 크게 도움 되었다”라고 말했다.

유기농업기능사.산업기사.기사는 유기농업 분야에 대한 윤작체계, 자재선정, 토양특성 등 생산관리 업무 등 농업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초기 귀농·귀촌인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먹거리 안전, 동물 복지, 건강에 대한 소비자 경향과 관련되어 특용작물 재배와 축산업이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몫을 하고 있으며 버섯, 축산 분야의 자격이 꾸준한 인기를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농기계와 관련하여, 지게차운전기능사, 굴착기운전기능사는 농.림.어업종 구인 광고에서 TOP3 안에 포함되어 있고, 귀농·귀촌인들을 위한 교육과정 상위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있어 귀농·귀촌인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평가된다.

공단 어수봉 이사장은 “삶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귀농.귀촌인들에게 국가기술자격이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자격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의:  자격분석설계부 김지선 (052-714-8802)
첨부
  • hwp 첨부파일 1.26 귀농·귀촌인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은(산업인력공단).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26 귀농·귀촌인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국가기술자격은(산업인력공단).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