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포용적 노동시장, 사람중심 일자리” 상생의 노사문화로 만들어 갑니다
등록일
2018-12-26 
조회
1,924 
- 고용노동부,「2018년 노사문화 유공 정부포상」시상식 개최

고용노동부는 26일(수),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8년 노사문화유공 및 지역 노사민정협력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노사문화 유공 및 지역 노사민정협력 유공 포상은 상생협력의 노사문화 정착에 기여한 유공자와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올해 수상자(단체 포함)는 산업훈장 5명, 산업포장 4명, 근정포장 1명, 대통령표창 14명, 국무총리표창 15명, 고용노동부장관표창 25명 등 총 64명이다.

노사문화 유공 부문 수상자 중, 영예의 은탑산업훈장은 박대엽 와이케이스틸(주) 노동조합 위원장과 박남주 풀무원식품(주)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박대엽 위원장은 근로시간 단축과 청년층 고용을 주도해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였으며, 비정규직 차별해소를 위해 기본급 인상 및 수당지급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온 공적을 인정받았다.

한편, 박남주 대표이사는 일.생활 균형실현을 위해 자동육아휴직제, 스마트워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여성의 근로조건 개선 투자와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는 점이 높히 평가 되었다.

지역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전라남도, 충청남도, 안산시, 청주시가 대상을 수상하였다.
전라남도는 ‘지역 향토기업-대.공기업 상생 세미나 개최’ 및 ‘노사갈등 조정?해결 실무위원회 운영’ 등을 통한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추진하여 다양한 정책대안을 모색하고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였다.

충청남도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선언’의 실천을 위해 ‘충남 잡(JOB)담 콘서트’, ‘청년창업포럼’ 등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지원정책에 반영하였다.

안산시는 지역 노사민정이 좋은 일자리 창출과 노동친화도시 조성 노력을 위한 고용차별 관행 개선 교육, 근로기준.산업안전 컨설팅 등의 실천으로 ’16년 사무국 개소 이후 협력 거버넌스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다.

청주시는 지역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지역 건선근로자 우선채용과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대금지급 확인 시스템을 시행하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2018년 노사문화대상」시상도 함께 이루어졌다. 수상 기업들은 상생협력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구축해온 노사문화 우수사업장으로 에스엘(주), (주)원익머트리얼즈 등 9곳이 수상하였다.

시상식에서 안경덕 고용노동부 실장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오랜 기간 상생의 노사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 오신 수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격려하였다. 아울러 “정부는 모든 사람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일하는 모두가 잘사는 ‘포용적 노동시장, 사람중심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정책들을 집중 추진할 것”이라고 하면서 “노사 모두 상대를 배려하고 조금씩 양보하는 상생협력의 자세로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한다.”고 하였다.

문  의:  노사협력정책과 기만철 (044-202-7590)


 
첨부
  • hwp 첨부파일 12.27 2018년 노사문화유공 시상식(노사협력정책과)7.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