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필수 수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예비교육 현장’
등록일
2019-04-29 
조회
2,002 
고용노동부 장관, 4.29. 대전고용센터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듣다

고용노동부 장관(이재갑)은 4월 29일 오후 2시 45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3월 신청 및 선정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대전고용센터 예비교육 현장에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 참여 청년들을 격려하면서, 청년들의 취업 관련 애로사항과 청년 정책 전반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졸업 후 2년이 지나지 않고 기준중위소득이 120% 이하인 미취업 청년이 자기 주도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것을 전제로 취업 준비 비용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로, 정부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정부혁신 추진 전략의 이행을 위해 ’19년 고용노동부 정부혁신 실행과제로 선정하여 중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번에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청년들은 4.16.~4.30. 기간 중에 1회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예비교육을 반드시 수강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예비교육이란 선정된 청년들이 취업준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과 고용센터 과정 등을 안내하는 교육을 말한다.

1부에서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청년들에게 추천할만한 정부의 청년정책(20개)과 고용센터의 우수한 과정(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상호 의무협약을 체결한다.(1시간 정도)
2부에서는 취업 전문 강사들이 취업을 위한 전략법, 최신 채용 경향 설명, 우수·중견기업 찾기 등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안내한다. (1~2시간 정도)

4월 29일 오후 2시부터 시작된 대전고용복지+센터 7회차 예비교육은 약 60명의 청년이 참석했으며, 1부에서는 제도 활용 안내(가이드) 및 청년정책 소개 강의 후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대화 시간을 가졌으며, 이어서 2부에서는 “구직시간 단축방법(스마트워크)” 특강을 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최근 저임금노동자 비중이 2008년 조사 이후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졌고, 상위 20% 임금과 하위 20% 임금 격차도 크게 개선되는 등 일자리의 질이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하면서, “그럼에도 우리나라 청년들의 학력 수준이 높고,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겪는 취업 준비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시작했다.”라고 도입 배경을 밝혔다.
또한, “취업 준비 기간에 대한 지원과 함께, 앞으로도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 기회가 넓어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마무리했다.

문  의:  공정채용기반과 용다솜 (044-202-7493), 이호준 (044-202-7344)
 
첨부
  • hwp 첨부파일 4.30 고용노동부장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 현장 방문(공정채용기반과).hwp 다운로드
  • hwp 첨부파일 4.29 고용노동부장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현장간담회(참고 공정채용기반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