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관련 국민과 함께하는 공개토론회 개최
등록일
2019-01-23 
조회
1,977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1월 24일 오후 2시, 은행회관(2층)에서 결정체계 개편 등 최저임금 제도개선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1월 10일, 16일 전문가 토론회에 이어 1월 중 집중 진행하는 연속 공개토론회의 마지막 토론회로, 앞선 두 차례의 토론회와 달리 전문가 외에도 청년, 여성, 장년 등 계층별 국민 대표와 언론인이 함께 참여하여 폭넓은 의견을 교환한다.

지난 1월 10일과 16일 개최한 전문가 토론회에서는 대체로 결정체계 이원화가 최저임금 결정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다만, 구간설정위원회의 구성 방식 등에 있어 위원회의 전문성?독립성 확보가 관건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최저임금 결정기준에 대해서는 ‘기업 지불능력’ 포함의 적정성, 결정산식 마련 필요성을 비중 있게 논의하였다.

이번 대국민 토론회는 지난 토론회들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방향에 대한 논의를 보다 진전시켜 나가는 한편, 논의의 폭을 넓혀 국민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결정체계 개편에 대한 의견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특히, 토론자 뿐만 아니라 방청객의 질의 또는 자유발언을 토론회 시작 전 미리 접수하여 토론회에서 함께 논의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좌장인 이철수 서울대 교수를 비롯하여,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 김강식 항공대 교수, 노용진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이상민 한양대 교수가 전문가 토론자로 참여하고, 청년.여성.장년 대표로 정초원 복지국가청년네트워크 운영위원, 이영희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사무국장, 황정애 대한은퇴자협회 회장이 함께 한다.
아울러 강진구 경향신문 기자와 신준섭 국민일보 기자가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세 차례의 토론회 및 지방관서에서 진행하는 간담회, 온라인 대국민 설문(idea.epeople.go.kr, 1.21.~31.)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개편안을 마련할 예정”이라면서, “이번 결정체계 개편 추진은 최저임금 결정의 합리성?객관성?공정성에 대하여 더 많은 국민들의 공감을 얻기 위한 것인 만큼, 최종 개편안 마련 이후의 국회 입법 과정, 합리적인 제도개선 이후에 진행될 2020년 적용 최저임금 결정 과정에 대해서도 국민 여러분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의견을 펼쳐주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문  의:  근로기준정책과 이재인 (044-202-7970)

 
첨부
  • hwp 첨부파일 1.24 최저임금 제도개선 대국민 토론회 개최(근로기준정책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