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열기/닫기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제목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 개발협력의 리더십 발휘
등록일
2019-01-23 
조회
1540 
- 제4차 아시아산재보험포럼 총회에서 의장기관 맡아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현지시각)1. 23.(수) 오전 11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제4차 아시아산재보험포럼(AWCF: Asian Workers’ Compensation Forum) 총회에서‘4대 의장기관’을 맡았다.

포럼은 아태지역 유일의 산재보험 지역포럼으로서 역내 산재보험기관의지속적인 정보 교류와 인적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2년에 공단 주도로 창립되었다.
그간 포럼은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International Social Security Association) 등 국제기구와 연계한 기술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사회보장 동향과 수범사례 공유의 장을 마련하여왔다.

포럼 초대 의장기관을 역임한 이후 다시 의장기관을 맡게 된 공단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와 함께‘한-ILO 산재보험 초청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캄보디아가 산재보험을 도입한 2008년을 전후로 하여 집중적인 기술지원을 통해 신생 제도의 조기 안정화에 기여한 바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정부 신남방정책 핵심국가들의 산재보험 정책수요를 수시로 파악하여 이를 특별 연수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있으며, 사회보험방식의 산재보상제도가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는 스리랑카와 방글라데시에 대해서도 각각 2011년과 2016년에 노사정대표단 대상의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역내 산재보험 인식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이번 제4차 총회는 그간의 운영성과를 평가하고 포럼의 미래 발전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기회”라고 하면서 글로벌 경제시대 고용 불안에 직면한 근로자 보호를 위해 필요한 경우 고용보험 도입·운영 측면지원 등 회원국들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교류협력분야를 확대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아울러“최근 착수한 세계은행(WB: World Bank)과의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신규 사업 협의와 함께 포럼 의장기관 취임을 개발협력사업 활성화의 계기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조사연구부 조형규 (02-2670-0473)
 
첨부
  • 1.24 산재보험 개발협력의 리더십 발휘(근로복지공단).hwp 1.24 산재보험 개발협력의 리더십 발휘(근로복지공단).hwp 다운로드 1.24 산재보험 개발협력의 리더십 발휘(근로복지공단).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