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추락은 사망입니다. 안전은 생명입니다
등록일
2018-04-04 
조회
3,940 
4월 4일 제265차 안전점검의 날 맞아 건설업 추락사고 예방 강조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4월 4일(수) 제265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건설업 추락사고 예방을 주제로 전국 27개 지역에서 동시 안전점검 행사를 가졌다.

이번 안전점검의 날은 정부의 ‘산재사망 절반으로 줄이기’ 정책의 일환으로, “추락은 사망입니다, 안전은 생명입니다”를 슬로건으로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건설업 사고사망자는 전체 사고사망의 51%를 차지하며, 그 중에서도 추락 사고는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유형으로, 이번 중앙 안전점검은 이러한 추락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실시되었다.

이날 중앙 안전점검에는 박영만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권호안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강남지청장 및 원청과 협력업체 노동자 등이 참석하여, 건설현장 추락방지시설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GS건설(주)과 협력업체는 이 날 행사에서 추락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시설 점검을 강화하고, 협력업체 노동자 보호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건설현장 추락사망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실천 결의대회를 추진하고, 현장 건설노동자 130명과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 추락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을 결의했다.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건설업은 최근 3년간 재해율 및 사고사망자수가 증가 추세이며, 사고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고위험 업종”이라며, “건설현장 사고사망 최다 발생형태인 추락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작업발판과 안전난간 등 추락방지시설 설치 및 안전대 착용 등을 강조하며, 원.하청이 함께 안전·보건 관리에 힘 써달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노동부 산재예방정책과 박태홍 (044-202-7683)
          안전보건공단 안전문화홍보실 홍보사업부 문병두 (052-703-0716)

 
첨부
  • hwp 첨부파일 4.4 제265차 안전점검의 날 중앙 안전점검(산재예방정책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