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유연근무제, 궁금함을 쏙쏙 풀어드립니다!
등록일
2018-03-06 
조회
11,239 
고용노동부, 체계적인 유연근무제 도입.운영을 위한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  매뉴얼 발간


고용노동부는 유연근무제를 도입.운영할 때 발생하는 애로사항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궁금함이 쏙쏙 풀리는 유연근무제 Q&A" 를 발간했다.

 최근 이른바 워라밸(Work-Life Balance, 일.생활 균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사업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사업장의 경우 유연근무제의 법적.제도적 모호함으로 인해 제도 도입.운영 시 대상직무, 근로계약서.취업규칙 변경 등 법적요건 검토와 근태관리, 수당, 휴가 등 인사노무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매뉴얼은 이러한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 유연근무제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모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관련 전문가, 사업 담당자 등이 매뉴얼 제작에 참여하여 신뢰성을 높였다.

매뉴얼은 ①공통부분, ②유형별 Q&A, ③관련 규정 예시, 도입 양식 등 3개 영역으로 구성했으며, ‘공통부분’에서는 새로운 근로계약 체결, 취업규칙 변경 등 유연근무제 도입 시 공통적으로 검토해야할 사항을 안내한다.

 ‘유형별 Q&A’에서는 제도를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물음에 대한 답을 각 제도별로 제시하며, ‘참고해보세요’ 장에서는 유연근무제 도입 시 실무적으로 필요한 유연근무제 규정 및 신청서식, 복무점검표 등 관련 서식을 첨부하여 사업장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전국 주요 사업장, 사업주 단체, 고용센터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www.worklife.kr)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 김덕호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유연근무제는 우리나라의 경직적인 근로문화를 개선하여 노동자들이 선진국 수준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누리며, 기업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제도”라고 말하며, “이번 매뉴얼을 통해 그동안 여러 애로사항으로 인해 유연근무제 도입을 망설였던 기업들이 보다 쉽게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  의:  고용문화개선정책과 천민정 (044-202-7497)

 
첨부
  • hwp 첨부파일 3.6 유연근무제 Q&A 매뉴얼 발간(고용문화개선정책과) (1).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3.6 유연근무제 Q&A 매뉴얼 발간(고용문화개선정책과).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