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센터에서 비대면.디지털 방식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으세요.
등록일
2021-06-07 
조회
2,161 
- 코로나19 대응과 코로나 이후를 위한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 체계 구축 지속 추진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기존 대면 방식의 취업지원서비스에 더해, 코로나19 상황을 거치면서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식의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디지털 방식이 새로운 보편적 방식(New Normal)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며, 해외 주요국에서도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실업보험 앱(App) 구축.운영 등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서비스를 확대해 가고 있는 추세이다.

고용센터 취업지원서비스는 그간에 상담사.내담자 간 친밀감.신뢰관계(라포, rapport) 및 상호작용을 토대로 한 대면 서비스를 주축으로 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발생 이후에, 디지털?비대면 서비스를 부분적으로 도입.적용하고 있다.
향후, 비대면.디지털 취업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디지털 이해 및 활용능력(디지털 리터러시, Digital Literacy)이 높은 청년층 등에게는 평상시에도 비대면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비대면 서비스만으로도 고용센터 취업지원서비스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집단상담프로그램의 경우 구직자의 취업의욕 및 기술 향상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성취프로그램과 청년층직업지도프로그램(CAP@)은 작년에 비대면 운영 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비대면 방식으로도 제공했고, 올해에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 등을 고려하여 취업희망프로그램(취약계층 대상) 등 다른 집단상담프로그램까지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비대면 집단상담프로그램과는 별도로, 비대면.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소그룹 취업컨설팅 프로그램’을 금년 내에 청년층, 성인 구직자, 취업계층 대상별로 3가지로 신규 개발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온라인 환경에도 불구하고, 구직자에게 실제 구직활동 및 면접과정 등에서 활용성이 높은 취업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기집단상담프로그램도 기존의 모둠활동 중심에서 비대면이 가능한 개인별 실습활동을 강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취업특강의 경우 사이버진로센터, 스텝(STEP) 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이러닝 및 동영상 강좌를 대폭 확대해 나가고 있다.

취업상담 및 기업채용지원을 위한 화상상담시스템도 구축해서 채용.취업지원서비스에 활용된다.
현재는 민간기업에서 개발한 화상시스템을 이용하여 면접 지원이나 알선 상담을 하고 있으나, 올해 6월부터 워크넷 내에 화상상담시스템을 탑재하여 상시적으로 편리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워크넷 상에서 고용센터 상담사가 구직자와 화상을 통해 상담을 실시하거나,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에도 화상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집단상담.집체교육 시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올해 5월까지 비대면.디지털 방식을 통해 약 3만명의 구직자가 집단상담프로그램 등의 구직자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1,113개 기업에 대해 총 355회의 화상면접 지원을 실시하고, 377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7회의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고용센터에서의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서비스 제공이 확대되고 있다.

김영중 고용정책실장은 “최근의 경기 개선이 고용회복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공공 고용서비스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코로나19 이후 급변하고 있는 고용환경 등에 맞춰 고용센터에서도 안전성과 효과성이 증명된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서비스를 확대.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서비스정책과 송형기 (044-202-7335)
첨부
  • hwp 첨부파일 6.6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 체계 구축 지속 추진(고용서비스정책과).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6.6 비대면?디지털 취업지원 체계 구축 지속 추진(고용서비스정책과).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