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열기/닫기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제목
사회적경제 청년 인재 양성의 요람,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선정
등록일
2021-02-22 
조회
891 
- '21년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운영대학 최종 선정 및 협약 체결
- 가톨릭대, 성공회대, 군산대, 상지대 총 4개교 대상으로 1년간 지원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1년도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운영할 대학 4개교를 선정.발표했다.

톨릭대학교(사회혁신센터), 성공회대학교(협동조합경영학과)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선정되어 조성된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사회적경제 분야 전문 강의를 제공하며,신규로 선정된 군산대학교(사회적경제지원센터), 상지대학교(사회협력단)는 각각 전북·강원 지역 사회적경제 교육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부터 학부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2개교에서는 사회적경제 분야로의 진로 교육 및 취·창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카톨릭대학교는 진로 탐색 영역 2개 교과목을 신설하고, 지역 내 10개 사회적경제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수강생 대상 인턴십을 제공한다.
군산대학교는 교내 대학일자리센터와 연계하여 사회적경제 기업가정신을 소개하는 교양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4월부터는 군산시 우수 사회적기업 등이 참여하는 멘토링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사업은 '13년 3개 대학을 시작으로 '20년까지 총 19개 대학에서 1,067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여 사회적경제 청년 인재를 배출하는 관문이 되고 있다.
선정된 대학은 사회적경제 학위과정 개설을 추진하고, 소셜 리빙랩과 사회적경제 인턴십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현장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적 역할을 한다.
나아가 사회적경제 교육에 관한 학술적 논의의 장을 제공*하고, 선도대학 간 교육프로그램을 연계하는 등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황보국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청년층 고용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으로 하락하는 등 최근 청년 고용상황이 엄중한 만큼 사회적경제 분야 진출을 통한 일자리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하면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청년 인재가 사회적경제 영역에 진출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진로 탐색 및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과 류형민 (044-202-7430)
첨부
  • 2.21 사회적경제 청년인재 양성의 요람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선정(사회적기업과).hwp 2.21 사회적경제 청년인재 양성의 요람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선정(사회적기업과).hwp 다운로드 2.21 사회적경제 청년인재 양성의 요람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선정(사회적기업과).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