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근로복지공단, 2020년 산재노동자 재활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등록일
2020-11-16 
조회
1,393 
- 재해로부터 받은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 일터로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한 해 동안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을 이어준 재활성공 사례 중 맞춤형통합서비스 17건(내일찾기서비스 부문 12건, 일반서비스 부문 5건), 소속 병원 재활사례 5건을 우수사례로 선정하고 13일 시상식 및 발표회를 개최했다.

맞춤형통합서비스는 산재노동자가 보다 원활하게 직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객 중심의 산재보험 재활업무 프로세스로,재활전문가인 잡코디네이터가 요양초기단계부터 1:1 맞춤형으로 재활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내일찾기서비스와 요양과정에서 위기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개입하는 일반서비스로 구분해 고객 특성에 맞는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단 소속병원 산재관리간호사, 주치의, 작업치료사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입원단계부터 직장복귀계획을 수립하고 전문재활치료, 직무수행능력 평가 및 향상을 지원하는 직장복귀지원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재활사례를 관리하고 있다.

올해 내일찾기서비스 부문에서는 고양지사 잡코디네이터 조경숙 과장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과장은 작업 중 모터에 손가락이 절단된 산재노동자 임모 씨가 극심한 고통과 심리불안을 겪고 있을 때 잡코디네이터로서 조기에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집중재활치료, 보조기 지원 등을 통해 제대로 치료받고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치료예상기간, 작업수행능력 정도 등 요양정보를 제공하는 컨설팅으로 노사 갈등을 회복하고, 임 씨의 복귀시기 및 직무등 직장복귀계획서를 사업주와 함께 작성해, 산재노동자는 안심하고 치료에 전념하고 사업주는 공단 지원금으로 산재로 인한 업무공백의 부담을 해소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소속병원 재활사례 부문 대상은 안산병원 산재관리간호사 박주라 과장이 수상했다.
건강하게 직장에 다니던 이모 씨는 갑작스러운 특이질병으로 발병초기 전신마비까지 겪었지만, 공단 안산병원에서 제공한 전문재활치료로 휠체어를 이용해 일상생활이 가능할 만큼 회복됐다.
이후 산재관리간호사인 박 과장이 휠체어를 타고 일할 수 있게 작업실, 화장실, 주차장, 식당 등 근무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었으며, 이 씨는 3개월의 직장적응훈련을 마치고 약 3년 만에 원래 일하던 회사에서 다시 일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의 재활사업 성과를 평가하고 산재노동자가 어려움을 딛고 일터로 복귀한 우수사례 노하우를 공유?확산하는 장으로, 산재노동자의 직장복귀를 촉진하고 재활사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강순희 이사장은 “일하는 사람들이 재해로 인한 심리불안과 장해를 극복하고 다시 일하는 우수한 재활사례가 더욱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 사례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최적의 재활서비스 제공하는 등 공단의 노동복지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문  의:  재활계획부 노진경 (052-704-7575)
첨부
  • hwp 첨부파일 11.13 산재 재활우수사례 시상식 개최(근로복지공단).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