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열기/닫기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제목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 전국 우체국과 하나은행에서 발급받으세요!
등록일
2020-08-03 
조회
1085 
- 11월 27일부터 전자카드제 시행으로 건설현장 전자카드 사용 의무화-
- 건설근로자는 건설현장 출입 시 단말기에 전자카드를 태그하여 출퇴근 기록 -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송인회, 이하 공제회)에 따르면 지난해「건설근로자법」이 개정되어, 앞으로 전자카드제가 적용되는 일정규모 이상 건설공사현장에 출입하는 건설근로자는 전국 우체국 및 하나은행 영업점에서「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는 출퇴근 기록용 RFID칩이 탑재된 ‘금융형 전자카드’이다. 건설근로자는 건설현장 출입 시 단말기에 전자카드를 태그하여 현장 출퇴근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관리할 수 있고, 사업주는 이 내용을 기반으로 근로일수 신고와 공제부금 납부가 가능하다.

기존에는 시범사업 초기부터 참여한 하나은행에서만「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발급할 수 있었지만, 지난 4월 우정사업본부를 카드발급 위탁사업자로 추가 선정하여 8월 3일부터는 전국 우체국에서도 전자카드를 발급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공제회는 기존 카드발급 사업자인 하나은행의 724개 영업점에 우정사업본부의 읍.면 지역을 포함한 2,586개 우체국이 더해져 전국적으로 3,300개가 넘는 전자카드 발급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건설근로자가 전자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근로자 본인의 신분증(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과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을 지참 후 가까운 우체국 또는 하나은행을 방문하여 발급할 수 있다.

송인회 이사장은 “금번 우체국 카드발급 업무 개시로 건설근로자가 가까운 우체국에서 더욱 편리하게 하나로 전자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전자카드 발급 편의성 제고와 제도의 조기 정착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문  의:  전자카드기획팀 김용유 (02-519-2133)
 
첨부
  • 8.3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안내(건설근로자공제회).hwp 8.3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안내(건설근로자공제회).hwp 다운로드 8.3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안내(건설근로자공제회).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