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열기/닫기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제목
“장애인근로자 여러분! 혼자 힘들어하지 마세요.”
등록일
2020-04-23 
조회
2484 
-코로나19로 인한 근로자 고충상담, "장애인근로자 지원센터" 에서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은 4월24일(금)부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발생하는 장애인근로자의 고충을 해결하고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서울지역에 "장애인근로자 지원센터" (이하 ‘지원센터’라고 함)를 운영한다.
지원센터는 장애인고용공단이 민간기관에 위탁해서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휴업.휴직 사례가 늘어나면서 장애인 근로자가 무급 휴직을 강요 받거나 일방적으로 해고를 당할 때 고충을 상담하는 등 장애인근로자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하기 위한 조치다.

정부는지원센터에 상시 근무하는 전문 상담원을 두고 장애인 근로자가 직장 생활에서 겪게 되는 고충을 상담받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노무사, 변호사, 수어통역사 등 전문가를 위촉해서 안정된 직장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동법률 자문도 제공한다. 또한, 노동인권 교육과 심리치료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서울.부산.광주지역에 지원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해서 내년에는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부산과 광주지역은 5월 초에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장애인근로자에게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고용유지를 돕는 든든한 지원군이 생겼다.”라고 하면서, “장애인 근로자 지원센터의 활약을 기대하고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지원센터가 장애인근로자의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고용노동부 장애인고용과 김인철 (044-202-748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지원부 박중서 (031-728-7351)

 
첨부
  • 4.24 장애인근로자 지원센터 신설 업무 개시(장애인고용과).hwp 4.24 장애인근로자 지원센터 신설 업무 개시(장애인고용과).hwp 다운로드 4.24 장애인근로자 지원센터 신설 업무 개시(장애인고용과).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