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사내 하청 노동자가 많은 공공.대형 사업장의 안전.보건 조치 이행 여부 불시 점검 결과 발표
등록일
2019-12-02 
조회
2,409 
- 399개소 점검하여 353개소에 시정조치, 260개소에 과태료 3억 9천여만 원 부과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10월 21일부터 11월 8일까지 사내 하청 노동자가 많은 공공 사업장과 대형 사업장 399개소를 대상으로 하청 노동자 보호를 위한 안전.보건 조치 이행 여부를 미리 알리지 않고 점검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태안발전소에서 발생한 청년 노동자의 사망사고를 계기로 올해 3월 1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공공기관 작업장 안전 강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실시한 것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공공발주 건설 현장과 노동자 100명 이상 대형 사업장을 대상으로 도급 사업에서 원청의 하청 노동자에 대한 안전.보건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했다.

점검 결과 도급 사업에서 원청 주관의 안전보건협의체 미운영, 원.하청 합동 안전 점검 미실시 및 추락 방지 조치 미실시 등 안전?보건 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사례가 많이 적발됐으며 353개소에 1,484건을 시정지시하고 260개소에 과태료 3억 9천여만 원을 부과하는 한편, 고소작업대 등 유해?위험 기계.기구를 방호 조치 없이 사용한 12개소는 사용중지 등을 명령했다.

박영만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이번 점검은 위법 사항에 대한 단순 처벌에 그치지 않고 공공기관이나 대형사업장이 도급사업에서 발생하는 유해.위험요인을 자율적으로 모두 개선하도록 하였다.”라고 하면서 “공공기관이나 대형사업장이 모범적으로 하청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고, 이러한 문화가 산업현장 전반으로 확산되도록 정기적인 지도.점검을 매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산업안전과  피해근 (044-202-7723)
 
첨부
  • hwp 첨부파일 2.1 사내하청 다수사용 공공 및 대형사업장 불시점검 결과(산업안전과).hwp 다운로드 바로보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