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제7차 3대 안전조치 현장점검의 날,건설현장, 지붕개량공사, 폐기물처리업 등 집중점검
등록일
2021-10-13 
조회
2,471 
휴일 많은 10월 사망사고 다발, 건설업은 최근 5년 월별 평균보다 28명(+15%) 많아 각별 주의
연말 공사종료를 앞두고 인력·장비 등 추가투입 전 작업계획서 수립하고 세심한 관리 당부
대표이사 등 경영책임자는 점검·감독 결과 반드시 확인 필요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위험사업장 집중 단속기간’ 중인 오늘(10.13.) ‘현장점검의 날(제7회)’을 맞아 전국에서 3대 안전조치 준수 여부를 일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체휴일 등 휴일이 많은 10월은 최근 5년간 1월부터 9월까지 발생한 평균 산재 사망사고보다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산재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현장, 지붕개량공사, 폐기물처리업 등을 중심으로 집중점검 하는 중이다.

고용노동부는 “연말을 앞두고 공사 기간을 맞추기 위해 인력·장비의 추가투입, 교대근무 또는 야간근무 등 근무시간을 연장하여 실시하는 작업이 늘어날 수 있는 시기인 만큼 이러한 작업이 있기 전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권기섭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대체휴일 등 연휴가 이어진 이후에는 이완된 분위기가 지속되면서 자칫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소홀히 할 수 있으므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각별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일부 기업은 점검이나 감독의 결과를 대표이사 등 경영책임자에게 보고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대기업이나 대규모 건설 현장도 예외는 아니다”라고 하면서 “점검·감독 결과는 반드시 대표이사 등 경영책임자에게 보고될 수 있도록 지도할 계획이다”라고 했다.
아울러 “대표이사 등 경영책임자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22.1.27.) 이전에 그간의 점검과 감독 결과를 소급해서 꼼꼼히 살피고 필요할 경우 안전시설 확충과 개선을 위한 자금을 신속히 집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전국의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감독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력 1,400여 명은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문  의:  고용노동부 안전보건감독기획과 이철호 (044-202-8904)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사업총괄본부 사업운영단 이중곤 (052-703-0615)
첨부
  • hwp 첨부파일 10.13 제7차 3대 안전조치 현장점검의 날(참고 안전보건감독기획과).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0.13 제7차 3대 안전조치 현장점검의 날(참고 안전보건감독기획과).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