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정부3.0]생활이 10배 더 편리해지는 정부3.0 ‘베스트 10’
등록일
2015-09-22 
담당부서
고용관리과 
담당자
조형식 
전화번호
031-788-1586 
 
"정부3.0이 뭐야? 정보공개, 공유, 이런 건가? 물론 정부3.0은 개방과 공유 정신을 가진 현 정부의 정책기조다. 기조는 특정한 방향성을 설정해 그에 맞춰 나아가겠다는 뜻. 하지만 정부3.0은 전자정부나 정보공개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럼 뭘까? 정부3.0은 철저하게 국민의 입장에서 접근하는 정부의 서비스다. 복잡하고 번거로웠던 정책 이용 절차를 최대한 국민 입장에서 간소화하고, 또 먼저 알려주자는 행정서비스의 가이드라인이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맞춤형 정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 호 웹진에서는 정부3.0 서비스 중에서 국민이 살면서 자주, 혹은 꼭 한번은 필요한 정책 서비스 10개를 뽑았다. 가능하면 모든 국민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것, 생활과 밀접한 것 위주로 선정했다.  정부혜택을 똑똑하게 이용하는 것도 이 시대를 살면서 합리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한 방향이지 않을까? 자, 그럼 모르면 손해인 정보들을 꼭 기억해 두었다가 활용하시길... "
 

 
 



6. ‘착한 금융의 실천’ 펀드슈퍼마켓 (금융위원회)
온라인에서 다양한 펀드를 자신의 성향에 맞게 비교, 선택,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금융당국은 시중에 판매되는 펀드를 한 번에 비교하고 낮은 수수료로 가입할 수 있는 펀드 슈퍼마켓을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다. 특정 금융기관의 상품을 주관적으로 추천하지 않고, 상품의 배치에 있어 객관적 지표를 두어 운영하는 것이 장점이다. 아울러 펀드 투자 관련 빅데이터의 보고(寶庫)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성공적인 서비스로 꼽힌다.(http://www.fundsupermarket.co.kr)
 
7. 문화데이터 개방, 공연 정보 모음 ‘문화포털’(문화체육과광부)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포털은 국민의 문화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공연 정보와 무료 공연 기회를 제공하는 이벤트로 풍성하게 콘텐츠를 꾸몄다. 현재 진행 중인 문화 초대 이벤트는 뮤지컬 '담배가게 아가씨-수원'과 전시 '허영만전 창작의 비밀'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문화포털에는 전통문양 등 자료를 공개해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http://www.culture.go.kr)  
 
 
9. 전국 통합 콜택시 서비스 1333(국토교통부)
통합 콜택시 서비스는 전국 어디에서나 단일 번호 1333으로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7월 인천, 대구, 대전 지역에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서울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넓혀가고 있다. 2016년에는 전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앱에서 ‘전국 택시콜 서비스 1333’ 앱을 다운 받아 사용해도 편리하다.
 
10. 여행에 대한 모든 정보 ‘투어패스’(관세청 등)
해외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아놓은 투어 패스. 회원가입이나 앱 다운로드가 필요 없어, 이용 편의성이 좋다. 스마트폰에서 ‘Tour-PASS'나 ’투어패스‘를 검색하면 투어패스 홈페이지(m.Tourpass.go.kr)에 접속할 수 있다. 화면에 있는 아이콘 중 원하는 메뉴를 클릭해 정보를 얻으면 된다. 항공스케줄, 유실물조회, 해외안전정보, 세관안내, 출입국 절차, 공항편의시설, 나라별 정보 등 여행에 관해서는 없는 정보가 없다. 외교부, 법무부, 농식품부, 공항공사, 항공사 등이 협업을 가쳐 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았다는 데에서 정부 3.0의 칸막이 없는 부처간 협력, '유능한 정부'테마를 잘 실현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