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안정센터, 7월1일부터 고용지원센터로 새 출발
담당부서
구미종합고용지원센터 
전화번호
054-440-3304 
담당자
홍은설 
등록일
2006-07-12 
○ 대구지방노동청 구미지청장(배호득)은 7월 1일부터 구미종합고용안정센터와 김천고용안정센터의 명칭이 각각 「구미종합고용지원센터」와「김천고용지원센터」로 바뀐다고 밝혔다.

○ 고용안정센터는 외환위기시 대량실업에 대처하고 국민들에게 일자리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98년 전국적으로 설치되어 실업급여 지급, 취업알선, 직업정보 제공 등 일자리 문제에 대한 사회안전망으로서 자리를 잡아 왔다.

- 특히, 작년부터는 고용서비스 선진화를 국가적 전략과제로 설정하고, ▲취업지원 기능 강화,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원스톱서비스 제공, ▲ 취업상담과 직업훈련간 연계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 그러나, 노동부가 이러한 노력과 함께 다양한 홍보활동을 했지만, 고용안정센터가 “국민들에게 다가가서 도움을 주는 서비스” 기관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지는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옴에 따라
- 고용서비스 선진화 작업에 더욱 매진하는 한편, 전문가들의 자문과 직원들의 공모 등을 거쳐 고용·일자리 문제와 관련, 실직자·청소년·외국인·기업 등을 “도와주는” 기관임이 보다 명확히 드러나도록 추상적이고 정태적인 “고용안정”이란 말 대신
- 보다 구체적이고 동태적인 “고용지원”이란 말을 사용하여 “고용지원센터”로 새로이 이름을 정했다고 밝혔다.

○ 이러한 고용서비스 개선 노력과 센터 명칭 변경은 얼마전 이상수 장관이 부처 명칭을 “고용노동부”로 바꾸겠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인 것으로 보인다
- 즉, 국민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일자리” 문제라고 보고, “고용정책”에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면서, 고용지원센터의 서비스를 혁신하고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 또한, “이름만의 변화가 아니고, 국민들이 서비스의 변화를 피부로 실감하도록 고용서비스 선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