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기사] 2월 안전위험요인 집중점검주간 운영
담당부서
지역협력과 
전화번호
041-930-6102 
담당자
송현경 
등록일
2026-02-02 
고용노동부 보령지청, 2월 한파 대비
안전위험요인 집중점검주간 운영

- 2.2.(월)~2.6.(금) 한파 취약사업장 대상 한파안전 5대 기본수칙 집중 점검
 
고용노동부 보령지청(지청장 이점석)은 2월 2일부터 2월 6일까지 최근 지속되는 한파에 대비하여 관내 건설현장, 환경미화 등 옥외작업이 많은 한파 취약사업장을 대상으로 시기별 안전위험요인 집중점검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집중점검주간은 매월 1회 산업재해 발생 특성과 시기적 요인 등을 반영한 테마를 선정하여 1주일간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점검 및 홍보를 병행하는 방식임

 이번 집중점검주간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노동자 한랭질환을 포함한 각종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우선, 한파 취약 사업장을 대상으로 ▲따뜻한 옷 착용, ▲따뜻한 쉼터(휴식) 제공, ▲따뜻한 물 비치, ▲작업시간대 조정, ▲위급시 119 신고로 구성된 한파안전 5대 기본수칙 준수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보령지청장이 직접 사업장을 방문하여 한파 대응 실태를 점검하고, 노동자 보호를 위한 안전관리 강화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점석 보령지청장은 “한파 환경에서의 옥외작업은 한랭질환 발생 위험을 높이고 작업 여건을 어렵게 만들어 각종 산업재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라고 하며, “사업주는 한파안전 기본수칙을 철저히 이행하고, 특히 고령자나 신규 배치 근로자 등 한랭질환에 취약한 노동자의 건강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는 등 선제적인 보호조치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