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장마철과 폭염 대비 사고예방 현장점검
담당부서
지역협력과 
전화번호
061-650-0112 
담당자
박홍제 
등록일
2023-06-28 
장마철과 폭염 대비 사고예방 현장점검
- 제12차 현장점검의 날(6.28.), 침수?붕괴?감전?질식사고와 온열질환 예방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지청장 피해근)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전남동부지사(지사장 김송환)와 합동으로 2023년 6월 28일 제12차 현장점검의 날*을 맞아 ‘장마철 위험요인과 폭염에 의한 온열질환 및 밀폐공간 질식’ 관련 예방조치 여부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고용부·안전공단이 매월 2·4주 수요일 고위험사업장 등 대상으로 불시에 현장을 점검·감독
 
장마철에는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경사 또는 굴착면의 붕괴(산사태 등)로 인한 매몰, 태풍?강풍에 의한 무너짐, 습윤한 상태의 감전?질식 등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크고, 폭염은 온열질환, 밀폐공간은 질식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이에 대한 현장의 인식과 노력이 요구된다. (사고사례 붙임 1 참조)
*(사례) ’22.8월 굴착면이 무너져 매몰되어 사망
’22.8월 습도가 높은 날씨에 누전에 의한 감전으로 사망
’22.7월 온도와 습도가 높은 폭염에 의한 온열질환으로 사망 등
’23.5월 오수관 준설작업을 위해 맨홀에 들어갔던 작업자 2명이 사망

피해근 지청장은 “우리지역에 본격적인 장마철이 도래하면서 산업현장에서는 기상특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작업현장의 온도와 현장의 위험 요소, 근로자의 건강 상태 및 밀폐공간 산소결핍 여부 등을 지속적이고 수시로 살펴야한다”라면서 “작업 중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으면 즉시 작업을 연기하거나 휴식을 부여하는 등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첨부
  • 첨부파일 6.28 장마철과 폭염 대비 사고예방 현장점검(안전보건감독기획과)_여수지청.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