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올해 외국인근로자 13만 2천명 들어온다.
담당부서
기업지원과 
전화번호
031-632-1802 
담당자
최권진 
등록일
2008-02-21 
- 일손 부족한 중소제조업체 외국인 고용허용 늘려

14일 정부는 외국인력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조정실장)를 개최하고 “2008년도 외국인력도입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 들어올 외국인 근로자는 13만 2천명 규모로 일반외국인은 7만 2천명, 해외동포는 6만명이다.

이는 지난해* 10만 9천명보다 2만 3천명이 증가한 규모이나 체류기간 만료자 및 불법체류 출국자 대체인력(12만 7천명)을 제외할 경우 순수하게 증가한 인력은 5천명이다.
   ※ '07년의 경우, 일반고용허가제 4만9천6백명, 동포 특례고용허가제 6만명 등 10만 9천명 도입

올해 외국인력 도입계획은 취업기간(3년)이 만료되어 출국이 예상되는 근로자들에 대한 대체인력 수요와 산업현장의 인력부족 현황 등을 감안하여 수립되었다.

외국인력 고용허용 업종은 대체로 지난해와 동일하나 숙박업이 추가되고 관광호텔업을 시범 도입하였다.

다만, 동포 특례 허용업종 중 시설물 유지관리 및 고용서비스업의 세부항목에서 파견업은 제외되었다.

사업장별 외국인력 고용 규모는 산업현장의 실제 수요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300인 미만 중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