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기사] 홍성군 산업단지 입주기업 노동정책 설명회 개최
담당부서
지역협력과 
전화번호
041-930-6102 
담당자
송현경 
등록일
2025-09-12 

노동부 보령지청, 홍성군 노사민정협의회와 산업단지 입주기업 설명회 개최
- 임금체불 근절과 산재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한 정책 및 법 개정사항 안내 -

  고용노동부 보령지청(지청장 이점석)은 11일 홍성군 노사민정협의회와의 협업을 통해 홍성일반산업단지 근로자복지센터에서 ‘임금체불 근절 및 산업재해 예방 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처음 2조원을 돌파한 임금체불액이 올해 7월 말까지 이미 1조 3천억원을 넘어선 상황에서 추가적인 임금체불을 예방하고,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를 선진국 수준으로 감축하기 위한 정부의 주요 정책들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령지청은 홍성일반산업단지와 갈산농공단지 및 구항농공단지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날 설명회에서 ▲추석 대비 임금체불 집중 청산 지도기간 운영, ▲사업주에 대한 경제적 제재가 강화된 상습체불 근절법(개정 근로기준법) 시행, ▲체불 청산을 위한 융자ㆍ대지급금 제도 등을 안내했다. 

  또한, 산재사고 사망자를 OECD 평균 수준으로 감축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와 함께 ▲고위험 사업장을 전담 관리하는 안전한 일터 프로젝트 추진, ▲폭염 작업 시 건강장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규칙 개정, ▲안전장비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지원사업 등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이점석 지청장은 작년에는 관내에서 홍성군 지역이 임금체불액이 가장 많았다는 점(47.4%, 56.4억원)을 환기시키며, 사업장에서 경각심을 가지고 이번 추석에는 체불 없이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하고,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임금체불과 산업재해가 없는 건강한 일터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령지청은 추석 명절 전까지 ‘현장예방점검의 날’을 운영하여 근로감독관이 지역 내 체불 위험사업장들을 직접 방문하여 청산을 지도하고, 근로계약, 임금명세서 등에 대한 노무지도 컨설팅를 실시할 예정이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보령지청 근로개선지도과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