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서비스 개시
담당부서
고용관리과 
전화번호
02-2077-6147 
담당자
김희수 
등록일
2023-03-29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서비스 개시

- 일자리를 찾는 사람과 일할 사람을 찾는 기업에게 종합고용서비스 제공
 3월 28일부터 서울서부고용복지+센터에서 운영

 
고용노동부 서울서부지청(지청장 이상목)은 현재 일부 고용복지+센터에서 시범운영 중인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을 3월 28일부터서울서부고용복지+센터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는 구인난을 겪는 기업과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는 구직자에 대해 진단-컨설팅-채용·취업에 이르는 고용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 도약보장 패키지 제공 사례 >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전공과 무관한 콘텐츠 기획 직무를 희망하나 일자리 정보가 부족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한 청년 → 일자리 정보탐색(잡케어 활용)로 일자리정보를 탐색, 지역 구인현황 및 1:1 맞춤형 이력서 클리닉 제공과 함께 관련 직무훈련 연계 및 온라인 취업컨설팅 등 종합지원
<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제공사례> 신생 기업으로 30명의 신규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부품제조업 기업 → 인사노무관리와 채용절차에 대한 집중컨설팅과 숨은 채용지원금을 탐색하고 작업환경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여 구직자 대상으로 홍보한 결과 목표한 30명의 신규인력 확보  

서울서부고용복지+센터에서는 지역 여건과 자원, 구인 애로 업종 현황 등을 고려하여 중점 지원 대상을 설정하여 지역 내 구직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구직자) 실업급여 수급자 구직 활동 촉진(Activation) 강화에 집중, 취약계층 심리안정 지원 등 이색사업 돋보여
우선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서비스는 실업급여 수급자 중 생애경력설계 및 직무역량 개발 의지가 있는 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구직 활동 촉진(Activation) 강화에 나선다.

 또한 지역 내 밀집된 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중점적으로 발굴해 데이터 기반 직무역량 진단 시스템인 잡케어(jobcare)를 통한 직무역량 분석 · 업종별 이력서 컨설팅 및 적합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할 예정이다.
 
대학일자리센터, 직업훈련기관, 여성새일센터 등 유관기관 및 관내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청년·경력보유여성 등 대상별 특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한다.
 * ①(청사진 프로그램) 청년 대상 ’센터투어-근로기준법 특강-직업심리검사‘ 지원
   ②(여성 올케어) 경력보유여성 대상 동행 면접, 이미지 컨설팅 등 구직 지원


 - (기업) 지역 빈일자리 등 기업의 구인난 해소에 집중
기업 도약보장패키지 서비스는 최근 업종별 구인난 현황, 지역별 고용동향 및 빈일자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보통신업(IT), 도소매업을 중심으로 중점 지원대상 업종으로 선정하여 구인 애로 요인 진단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컨설팅, 맞춤형 인재 매칭까지 제공하여 구인난 해소에 나선다.
 
또한, 기업의 근무환경 등 채용 여건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 및 지역 내 일자리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은 직업 선택·취업에 고민이 있는 구직자와 구인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누구나 초기 상담을 거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서울서부고용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유선으로 상담을 예약하면 된다.
 
숙명여대 이영민 교수는 “지난해 도입된 도약보장 패키지에 대한 참여 구직자와 기업의 평가가 매우 긍정적이었던 만큼, 도약보장 패키지 확대 운영은 매우 바람직하며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상목 서울서부지청장은 “도약보장 패키지는 구직자에게는 직업역량 제고를, 기업에는 구인 애로 요인의 근본적 해소를 지원함으로써 고용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노동시장을 구축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서울서부고용복지+센터가 마포구, 용산구, 은평구, 서대문구 등 지역의 고용서비스 전문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보도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 첨부파일 구직자.기업_도약보장_패키지_보도_자료(서울서부지청).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