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벗들아 응원할께!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서울서부고용센터가 여러분의 새출발, 힘찬 도약을 응원합니다.
담당부서
고용관리과 
전화번호
02-2077-6147 
담당자
김희수 
등록일
2023-03-15 
□ 서울서부고용센터(소장 김재석)는 3월 16일(목) 이화여자대학교 교내에 1일 이동상담실을 설치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설명회 및 고용서비스 홍보부스 등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현장 상담에는 고용서비스 전문 상담사가 배치되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커피도 무료로 제공한다.
ㅇ또한 구직자는 현장에서 즉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현장사진 인증샷을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게재하면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도 지급할 계획이다.

□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노동시장에 처음 진입하려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장기구직자 등의 취업을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로 고용보험료를 재원으로 하는 실업급여와 달리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득?재산 요건에 따라 생계지원(구직촉진수당)도 병행하는 제도이다. `21년 처음 시작해 올해 3년차를 맞이하였으며, 그간 76만명의 구직자가 참여하였다.

ㅇ참여자는 직업심리검사를 받고 본인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직업군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일경험프로그램과 직업훈련 등을 통해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전담 상담사와 함께 적합한 기업을 알아보고 이력서 및 면접 컨설팅 등을 통해 구직기술도 익힐 수 있다.
ㅇ한편,Ⅰ유형 참여자가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 구직촉진수당(월 50만원*6개월)을 지급하며, 올해부터는 미성년자, 고령자, 중증장애인인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가족수당(1인당 월 10만원, 월 40만원 한도)을 추가로 지급하여 참여자가 생계부담을 덜고 구직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참여자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통해 빨리 취업한 경우와 취업 후 장기 근속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수당도 지원함으로써 취업의욕을 높이고 근속을 유도하고 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장기구직자 등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www.kua.go.kr)를 통해 신청하거나 서울서부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 김재석 센터소장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참여자들이 직업능력과 구직기술을 향상할 수 있고 취업에 성공하도록 하는 정말 도움이 되는 제도”임을 강조하면서, “취업 지원이 필요한 분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구직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내실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보도자료 1부.
 
첨부
  • 첨부파일 2023년_국민취업지원제도 커피트럭 이벤트 보도자료(수정본).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