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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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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식
보도·설명
- 제목
- 노동행정서비스 프로세스 재설계 추진
- 담당부서
- 관리과
- 전화번호
- 054-273-0009
- 담당자
- 조정숙
- 등록일
- 2005-05-13
노동행정서비스 프로세스 재설계 추진
□ 지방노동관서를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는 노동행정서비스 업무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폭 재편될 전망이다.
□ 노동부는 이를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받아 지방관서 핵심직원 50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7월까지 현재의 노동행정서비스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획기적인 개선을 추진중이다.
○ 현행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불필요한 업무절차를 최소화하여 노동행정서비스의 고객 만족과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 노동부는 본부에서 수립한 정책을 지방관서를 통해 직접 집행하기 때문에 지방노동관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노동행정 서비스 품질향상의 관건이다.
○ 그간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프로세스 개선은 있어 왔으나, 노동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재설계 대상으로 선정된 프로세스는 취업지원, 고용보험, 능력개발, 근로감독, 산업안전 등 5대분야 총33개 핵심 프로세스이다.
○ 이중에는 구인(’04년 84만건)·구직(’04년 151만건)·취업알선(’04년 280만건), 실업급여 지급을 위한 실업인정(’04년 378만건), 고용보험에서 지원하는 재직자 훈련과정의 인·지정(’04년 197만명 2,062억원 지원), 임금체불 등의 진정 및 고소·고발사건(’04년 20만건), 사업장 안전·보건 예방점검(’04년 57천건) 등 노동행정서비스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업무들이 망라되어 있다.
□ 지방노동관서를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는 노동행정서비스 업무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폭 재편될 전망이다.
□ 노동부는 이를 위해 전문 컨설팅 업체의 도움을 받아 지방관서 핵심직원 50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7월까지 현재의 노동행정서비스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획기적인 개선을 추진중이다.
○ 현행 업무 프로세스를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고, 불필요한 업무절차를 최소화하여 노동행정서비스의 고객 만족과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 노동부는 본부에서 수립한 정책을 지방관서를 통해 직접 집행하기 때문에 지방노동관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노동행정 서비스 품질향상의 관건이다.
○ 그간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프로세스 개선은 있어 왔으나, 노동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재설계 대상으로 선정된 프로세스는 취업지원, 고용보험, 능력개발, 근로감독, 산업안전 등 5대분야 총33개 핵심 프로세스이다.
○ 이중에는 구인(’04년 84만건)·구직(’04년 151만건)·취업알선(’04년 280만건), 실업급여 지급을 위한 실업인정(’04년 378만건), 고용보험에서 지원하는 재직자 훈련과정의 인·지정(’04년 197만명 2,062억원 지원), 임금체불 등의 진정 및 고소·고발사건(’04년 20만건), 사업장 안전·보건 예방점검(’04년 57천건) 등 노동행정서비스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업무들이 망라되어 있다.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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