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대구고용노동청, 포항권역 건설업에 이어 제조업 및 벌목·폐기물업체 등에도 집중 합동 감독실시
담당부서
고용관리과 
전화번호
054-271-6773 
담당자
남진섭 
등록일
2023-10-24 
대구고용노동청, 포항권역 건설업에 이어 제조업 및 벌목·폐기물업체 등에도 집중 합동 감독실시

- 포항권역(포항·경주·울진·영덕) 산재 사망사고 급증에 따른 대구고용노동청·포항지청·안전보건공단 합동 산업안전감독 11월부터 추진 -

대구고용노동청(청장 김규석)은 올해 들어 포항권역의 제조업 및 벌목·폐기물처리업체에서 산재 사망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 업종 중 사고발생 우려가 큰 고위험 사업장을 중심으로 합동 산업안전감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23.10월 현재 포항권역(포항·경주·울진·영덕)의 제조업 및 기타업종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사고는 13건으로 전년(5건) 대비 160% 증가하여 대구?경북 전체 사망사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제조업에서 지난해에는 3건의 산재사망사고가 발생하였으나, 올해에는 배가 증가한 6건이나 발생하였고, 기타업종에서도 2건에서 7건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벌목 및 폐기물처리업체에서는 지난해에 산재사망사고가 1건도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올해는 총 5건이 발생하여 향후 포항권역 산재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대구고용노동청은 11월초까지 포항권역 제조업 및 벌목·폐기물처리업체 등 산재발생 취약 사업장 약 321개소를 선별하여 사업장 자율 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 (자율 안전점검) 사업장 스스로 산업안전보건법령에서 정한 안전보건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자율적 안전 활동
동 결과를 받아서 자율 안전점검 미실시 또는 부실점검 사업장 중 재해발생 우려가 높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을 선별하여 11.15.부터 12월까지 대구지방고용노동청·대구서부지청·구미지청 산재예방지도과의 경력이 풍부한 산업안전근로감독관을 차출하여 포항권역에 집중 투입, 포항지청 산재예방지도과, 안전보건공단과 합동으로 강도 높은 감독을 실시한다.
사업장 감독 시 대구고용노동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리감독자 중심의 산업안전보건 관리 실천 여부를 면밀히 확인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법조치 및 과태료 부과 등 엄정 조치를 통해 사업주의 안전의식 고취와 자율적인 사업장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조치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할 예정이다.
대구고용노동청에서는 올해 초부터 대구·경북지역 재해발생 우려 고위험사업장에 대해 재해예방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관리감독자 중심의 안전보건관리가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져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그리고, 8월부터는 사업장의 안전실천 3단계* 및 우수사례를 반영한 ?관리감독자 중심 안전보건관리 가이드?를 자체 제작하여 관내 사업장에 배포하고 있으며, 지자체, 교육청 등 공공기관 및 재해예방 유관기관과 간담회 등을 통하여 안전관리 확산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 (1단계) 유해·위험요인 파악 후 안전보건 조치사항 결정 → (2단계) 관리감독자에게 역할 부여 및 업무수행 지원 → (3단계) 관리감독자의 역할 수행에 대한 확인·평가
이에 대해 김규석 대구고용노동청장은 “산재 사망사고 예방의 핵심은 현장의 관리감독자가 위험작업의 필수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확인 후 종사자들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라며,
“향후 산재 사망사고가 증가하는 지역은 강도 높은 집중 감독을 통해 각 사업장에서 자율적인 안전조치 이행 분위기 확산 및 관리감독자 중심의 안전보건관리가 작업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은 포항권역 건설 현장에 대해서도 11월초까지 민간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과 각 현장의 관리감독자를 통한 사전안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통보 받은 뒤 11월 중순부터 대구고용노동청, 포항지청, 안전보건공단 합동으로 집중 감독을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재예방지도과 안병혁 감독관(☎054-271-6842)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 첨부파일 20231024 (최종)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포항권역 고위험 사업장 대상 집중 감독 실시(보도자료).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