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첫 번째 산업안전보건의 달 맞아 7월 12일 「특별 현장점검의 날」 운영
담당부서
고용관리과 
전화번호
054-271-6775 
담당자
조윤경 
등록일
2023-07-11 

산업안전보건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여 일제히 현장점검 및 캠페인
- 첫 번째 산업안전보건의 달 맞아 7월 12일 「특별 현장점검의 날」 운영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지청장 김승환)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북동부지사(지사장 이문도)는 7월 12일 산업안전보건의 달 ?특별 현장점검의 날?에 중대재해 예방에 가용 자원을 총동원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에서 올해부터 7월을 ?산업안전보건의 달?로 격상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고용노동부 포항지청과 공단 경북동부지사는 중대재해 발생 상황 등을 공유하고 있는 중대재해 사이렌(오픈채팅방) 등을 통해 ‘중대재해 주의경보’를 발령하고, ?특별 현장점검의 날? 운영 사실과 사업장에서 준수해야 할 안전수칙 등을 안내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항지청, 안전보건공단 경북동부지사, 민간재해예방기관이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일제히 투입하여 사업장을 집중점검한다. 이때 중대재해 가능성이 높은 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 위험성평가 실시 여부 및 적정성 등을 중심으로 점검하면서, 최근 중대재해 사례, 여름철 안전수칙(장마철 건설현장 안전수칙, 온열질환 예방가이드 등)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추락>비계, 지붕, 사다리, 고소작업대, <끼임>방호장치, 정비 중 운전정지(Lock Out, Tag Out), <부딪힘>혼재작업, 충돌방지장치
 
아울러, `23년 안전문화 확산 노·사·민·정 안전결의대회 및 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김승환 지청장은 “본부에서 올해 7월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이 산업안전보건의 달로 처음 격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사고 소식이 계속 들려 안타까운 마음”이라면서, “이번 ?특별 현장점검의 날?에 사업장 점검 및 캠페인, 안전결의대회를 실시하는 한편, 올해 하반기 중대재해가 줄어들 수 있도록 예방활동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재예방지도과 안병혁 감독관(☎054-271-6842)에게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 첨부파일 230712 산업안전보건의 달 맞아 특별 현장점검의날 운영.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