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노동부, 본부에 팀제 전면 도입
담당부서
관리과 
전화번호
043-845-7760~2 
담당자
고복현 
등록일
2005-09-15 
최근 정부 내에서 책임과 성과 중심의 조직 문화 형성을 위한 팀제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노동부도 본부에 팀제를 전면 도입하면서 중앙행정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여성 사무관을 팀장으로 임명하는 등 파격인사를 단행하였다.

노동부는 김효순 사무관과 박성희, 이덕희 정책서기관을 신설되는 공공노사관계팀, 고용전략팀, 퇴직급여보장팀장으로 각각 임명하였다.

화제의 중심에 있는 이는 공공노사관계팀장을 맡게된 김효순 사무관이다. 김팀장은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 입안 과정에서 실무작업을 전담하다시피 하면서 업무의 추진력을 인정받아 사무관으로서는 파격적으로 팀장으로 발탁되었다. 김팀장은 복잡하게 얽힌 공공부문 노사관계를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잘 풀어오면서도 필요한 때에는 뚝심 있게 밀고나가는 추진력도 갖추었다는 평을 받아왔다.

그동안 본부 과장급은 3급 또는 4급만 될 수 있었지만 팀제를 도입하면서 팀장 직급을 5급(사무관)까지로 확대하고 전면 공모를 통해 팀장을 선발한 결과 이와 같은 파격인사를 단행하게 된 것이다.

노동부 직원들은 이번 인사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하면서도 대체로 무난한 인사라는 반응이어서 새로운 팀제에 대해 기대를 거는 모습이다.

구체적으로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의 2실을 본부로 개편되고, 종전 30과, 1팀이 35팀, 1단, 1과 체제로 변경된다.

정책기능과 집행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는 조직인 노동부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급격한 조직구조의 변경을 꾀하기 보다는 본부의 정책기획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고용 관련 기능의 통합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운영상에 있어서도 권한을 팀장과 팀원으로 대폭 위임함으로써 팀장의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강화함으로써 팀제의 기본 목적인 자기완결적인 조직운영을 통한 성과 제고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과장-계장-담당으로 운영되던 결재라인을 팀원 모두에게 고유의 업무를 분장함으로써 팀장-팀원의 2단계로 축소하여 신속한 의사결정도 꾀하고 있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