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올 여름 무더위 · 장마 일찍 온다
담당부서
관리과 
전화번호
051-304-0009,2115~6 
담당자
이종길 
등록일
2006-05-30 
올 여름은 더위와 장마가 예년보다 일찍 시작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23일 ‘2006년 여름철 예보’를 통해 올해 장마가 6월 중순 후반부터 7월 중순 후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또 초여름인 6월 초순에는 일시적인 이상고온 현상으로 전국에 ‘찜통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내다봤다. 8월에는 국지성 집중호우 등 피해가 우려되는 악기상이 잦을 것으로 예상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장마는 평년보다 3~5일 빠른 6월 중순 후반쯤에 시작하고, 끝나는 시기도 평년보다 빠를 것으로 관측됐다. 지역별로는 제주도가 6월 14일 쯤 장마전선의 영향권에 들고 남부지방은 18일, 중부지방은 19일 쯤 장맛비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은 예년과 비슷하게 2∼3개 가량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태풍과 대기 불안정으로 인한 국지성 집중 호우 등이 잦을 것으로 전망되는 8월의 악기상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기상청 윤원태 기후계측과장은 “우리나라 여름철은 집중호우가 잦아 장마가 끝난 뒤에 강수량이 더 많은 편”이라며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등 피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첨부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