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폭염·장마철 대비 건설현장 안전관리 철저 및 자율점검 실시 협조 요청
등록일
2023-07-04 
담당부서
산재예방지도과 
담당자
채성호 
전화번호
051-309-1554 
1. 귀 현장의 무재해를 기원합니다.

2. 최근 여름철 평균 기온이 상승하고 폭염시기가 빨라지는 추세이고, 7월부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할 전망으로 폭염 취약 작업현장(야외 작업이 많은 건설 현장)에서 온열질환 예방활동의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3. 더불어, 올해는 해수면 온도 상승과 엘리뇨 현상으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와 강한 태풍이 상당기간 국지적으로 올 가능성이 있으며, 장마철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도 병행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4. 이에, 폭염·장마철·건설현장 사망사고 핵심 위험요인에 대한 자율점검표*를 배포하오니, 이를 활용 안전보건교육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원·하청이 함께하고 근로자들의 참여하에 모든 작업에 대한 위험성평가 등을 자율 점검하여 주시고,
- 미흡한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안전보건관리책임자나 안전관리자 주도로 신속하게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지청 홈페이지(www.moel.go.kr/busanbukbu) → 공지(알림)에서 다운로드 가능**(자율점검 후 그 결과를 제출하실 필요는 없으며, 자체 보관하실 것)
 ** 폭염 : 폭염 대비 온열질환 예방 자율점검 기간 안내
    장마철 : 건설현장 장마철 안전관리 철저 및 자율점검 실시 협조 요청
    핵심 위험요인 : 건설현장 핵심 위험요인 자율점검표 배포

5. 아울러, 우리지청에서는 폭염·장마철·건설현장 사망사고 핵심 위험요인에 대한 자율점검 및 안전조치 이행 여부 확인을 위해, 3분기 50억 이상 불시감독을, 7월 중순부터 9월말까지 집중 실시할 예정이오니, 현장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 1. 2023년 장마철 건설현장 안전보건 길잡이 1부.
         2. 2023년 폭염 대비 온열질환 예방 자율점검표 1부.
         3. 2023년 건설현장 사망사고 핵심 위험요인 자율점검표 1부. 끝.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