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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고용노동부의 대상자별 정책입니다.

청년, 일할 기회 늘리기

일학습 병행제
사업목적
독일·스위스式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도제식 교육훈련제도”
  •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제도
사업내용
  • [ 선정 대상 ]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후 선정)
  • [ 학습근로자 조건 ] 1년이내 신규 입사자, 특성화고·대학 등 재학생
  • [ 지원내용 ] ▴훈련과정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현장(외)훈련 훈련비, ▴훈련지원금,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 지원
  • [ 자격 부여 ] 훈련 수료 후, 훈련성과 평가→ 도제자격 부여(예정)*

    *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중

참여유형
일학습 병행제 참여유형 계입니다. 대상 및 유형, 명칭, 주요내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상 및 유형 명 칭 주요 내용


특성화고 2∼3학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교(3일)와 기업(2일)을 오가며 직업교육+도제훈련 →현장성 제고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고교․전문대 통합교육(Uni-Tech) 전문대 중심 고교과정 통합하여 기간단축 및 조기입직 유도
4년제大 3∼4학년 IPP형 일학습병행제 3∼4학년 학생이 학기제(4∼6月) 방식 장기현장실습 + 일학습병행제 참여


P-Tech 도제학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지역폴리텍 등과 연계하여 융합․신기술 중심의 고숙련훈련과 학위취득을 지원하는 후학습과정


단독기업형 명장기업, 우수기술기업 등 개별 기업에서 현장훈련(OJT)과 현장외훈련(OFF) 실시
듀얼공동훈련센터형 대기업・대학・산업별단체 등이 여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동훈련센터에서 현장외 훈련(OFF-JT) 실시・지원
사업추진체계
①기업 발굴 및 선정/공단, RC 등 ②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기업 (공단 일학습지원 센터, 산업별협의체 지원) ②교육훈련프로그램인증/공단 ③학습근로자 선발, 계약/기업 자체/행 · 재정 지원 및 사업관리(모니터링)/공단 일학습지원센터 ④현장외훈련(OFF-JT)/현장훈련(S-OJT) ⑤자격(학력)부여/정부, 산업계 ⑤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기업자체평가(1차) 외부기관평가(2차) ⑥해당기업 일반 근로자로 전환(또는 관련기업 취업 지원) ①기업 발굴 및 선정/공단, RC 등 ②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훈련 인프라 구축/기업 (공단 일학습지원 센터, 산업별협의체 지원) ②교육훈련프로그램인증/공단 ③학습근로자 선발, 계약/기업 자체/행 · 재정 지원 및 사업관리(모니터링)/공단 일학습지원센터 ④현장외훈련(OFF-JT)/현장훈련(S-OJT) ⑤자격(학력)부여/정부, 산업계 ⑤학습근로자 교육훈련성과 평가/기업자체평가(1차) 외부기관평가(2차) ⑥해당기업 일반 근로자로 전환(또는 관련기업 취업 지원)
주요특징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이 주도
일정한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훈련과목, 교육훈련 시간, 현장교사, 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훈련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 따라 교육훈련이 이루어짐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장비를 활용하여 교육훈련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도제자격을 부여(학력 중심이 아님) →자격의 통용성 확보
문의처
한국산업인력공단 (TEL. 1644-8000)
일학습병행제 홈페이지 (www.bizhrd.net)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