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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고용노동부의 대상자별 정책입니다.

외국인, 국내 노동시장과의 조화

외국인노동자 체류 지원
사업목적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외국인노동자(E-9) 및 방문취업동포(H-2)에게 고충상담, 한국어 및 생활법률 교육 등을 통한 체류지원 서비스 제공
사업내용
외국인력지원센터
  •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로 인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고충상담, 한국어·생활법률·한국문화교육 등 지원
  • 외국인력지원센터(9개 거점센터, 34개 소지역센터)새창열기
외국인력상담센터
  • 전화상담을 통해 신속하게 고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외국인력상담센터(콜센터, TEL. 1577-0071) 설치·운영
사업장내 애로해소 지원
  • 외국인노동자의 사용자와 갈등, 일상생활 고충, 언어소통문제 등 사업장 내 애로사항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방문통역 지원
문화행사 및 무료 의료지원 등
  • 국가별 문화행사 개최 지원, 무료 의료지원, 노동관계법 상담 관련 지역순회 서비스 제공
사업주 교육 실시
  • 사업장 변경자의 장기근속 유도, 사업주와의 갈등해소, 외국인노동자 고용관리를 위한 인식전환교육 등 실시
재직자 직업능력개발훈련
  • 재직 중인 외국인노동자의 사업장 적응력 강화 및 기업의 생산성 향상 지원을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외국인노동자 권익보호협의회 운영
  • 운영규정(훈령) 개정을 통해(’15.9.9.) 전 지방관서에 외국인노동자 권익보호협의회를 설치, 운영토록 하여 외국인노동자와 사용자 간 갈등해소·지원 방안 등 협의
    * 노동자 단체, 사용자 단체, 외국인노동자 단체 등으로 구성
문의처
외국인력상담센터 (TEL. 1577-0071), 한국산업인력공단 (TEL. 1644-8000)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www.hrdkorea.or.kr) 새창열기
고용허가제 홈페이지 (www.eps.go.kr)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