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보험 기금, 운용사에 직접 위탁 운용키로
담당부서
관리과 
전화번호
052-228-1812 
담당자
김태경 
등록일
2006-08-31 
○ 노동부가 자금운용 규모가 큰 대형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정부기금운용에「운용사 직접판매」방식을 도입하기로 결정을 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 「운용사 직접판매」는 지난 1월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개정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자금소유자가 판매회사(증권사)를 통하지 않고 운용사(투신·자산운용사)와 직접 거래하는 제도이다.
○ 이번에 선정된 운용사는 자산건전성·운용능력 등에 대한 정량·정성 평가를 거쳐 한국투신운용·대한투신운용·KB자산운용 등 3개사로 최종 확정되었으며, 앞으로 각 1,000억원씩 총 3,000억원의 고용보험기금을 채권형 펀드로 운용하게 된다.
○ 그동안 노동부는 증권사에 여유자금을 증권사에 예탁하고 증권사가 이를 다시 운용사가 위탁하여 운용방식으로 운용하였으나, 이번에 직접 판매방식을 도입함으로서 비용(판매보수)를 절감하고 자금예탁방식을 다양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노동부는 직접 판매에 따른 운용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기 위해 펀드 운용내역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 운용사와 매월 정기 모임을 갖고 운용전략 및 리스크 관리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세심한 사후관리를 할 예정이다.
○ 투신시장규모가 세계 최대인 미국은 전체 수탁고의 12%수준(2002년 기준)이 운용회사 직접판매 펀드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활성화 되어 있고, 특히 기관수익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미국에서는 기관 투자자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도 인터넷, 전화, 언론매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취득하여 운용사 직판펀드를 구입하고 있다.
○ 우재룡 한국펀드평가 사장은 “노동부라는 대형기관이 직접판매 펀드를 이용함에 따라 직판펀드 이용 활성화가 촉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 또한 “기관수익자 및 운용사들이 그도안 제도미비와 여건 미성숙으로 인해 직판펀드를 적극적으로 거래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나, 고용보험기금의 운용사 직판을 계기로 사모 펀드 뿐 아니라 공모펀드까지 직판펀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도도입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 조정호 노동부 노동보험심의관은 “운용사 직접판매상품 도입으로 자금예탁 방식의 다양화 및 수익률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도 활용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첨부
  • 첨부파일 (8.30)고용보험 기금, 운용사에 직접 위탁 운용키로.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