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장마철 상하수도 등 공사수몰 사고 예방자료 전파 및 안전관리 철저 당부
등록일
2021-07-06 
담당부서
건설산재지도과 
담당자
최여진 
전화번호
1. '21.6.28(월), 전주시에서 상수도배관 기능개선 공사 중 집중호우로 인해 맨홀 내부에서 배관 용접 중이던 근로자 2명이 고립되어 1명은 대피했으나, 미처 대피하지 못한 1명이 익사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 장마철에 이루어지는 지하 배수시설이나 상하수도 관로의 맨홀내부 작업은 갑자기 불어난 우수로 인해 급류에 휩쓸리거나 수몰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작업으로과거에도 대형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 '19.7월 서울시 빗물저류 배수시설 공사현장(사망 3명), '17.7월 진주시 복개구조물 보수공사(사망 3명, 부상 1명) 등

3. 이에, 붙임과 같이 장마철 상하수도 관로 공사장 등의 수몰사고 예방대책을 보내드리니 관련 사업장 및 기관에서는 침수로 인한 익사, 집중호우로 인한 토사붕괴, 강풍으로 인한 시설물 낙하 등과 같은 위험요인 및 안전조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첨부
  • 첨부파일 장마철 공사장 수몰(익사)사고 사례 및 안전대책.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