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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이동아이콘 외국인, 국내 노동시장과의 조화
  • 외국인근로자 체류 지원

    사업목적

    고용허가제로 입국한 외국인근로자(E-9) 및 방문취업동포(H-2)에게 고충상담, 한국어 및 생활법률 교육 등을 통한 체류지원 서비스 제공

    사업내용

    외국인력지원센터 :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한계로 인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고충상담, 한국어·생활법률?한국문화교육 등 지원

    * 외국인력지원센터(8개 거점센터, 31개 소지역센터) 링크

    외국인력상담센터 : 전화상담을 통해 신속하게 고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외국인력상담센터(콜센터, ☎1577-0071) 설치?운영

    사업장내 애로해소 지원 : 외국인근로자의 사용자와 갈등, 일상생활 고충, 언어소통문제 등 사업장 내 애로사항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방문통역 지원

    문화행사 및 무료 의료지원 등 : 특별 한국어시험 합격자는 신규입국자와 동일하게 구직 신청 및 사업주 알선 등의 과정을 거쳐 입국

    사업주 교육 실시 : 사업장 변경자의 장기근속 유도, 사업주와의 갈등해소, 외국인근로자 고용관리를 위한 인식전환교육 등 실시

    재직자 직업능력개발훈련 : 재직 중인 외국인근로자의 사업장 적응력 강화 및 기업의 생산성 향상 지원을 위한 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외국인근로자 권익보호협의회 운영 : 운영규정(훈령) 개정을 통해(’15.9.9.) 전 지방관서에 외국인근로자 권익보호협의회를 설치, 운영토록 하여 외국인근로자와 사용자 간 갈등해소·지원 방안 등 협의

    * 노동자 단체, 사용자 단체, 외국인근로자 단체 등으로 구성

    문의처

    외국인력상담센터(☏ 1577-0071),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 고용허가제 홈페이지(www.ep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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