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노사발전재단, 중국 중화전국총공회와 노동정책 공유 및 노사관계 강화 방안 협의
등록일
2022-09-27 
조회
458 
- 2022년 한-중 글로벌 노동 온라인 세미나 개최-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정형우)은 9월 27일(화) 14시 30분부터 재단 6층 대회의실에서 중국 중화전국총공회와 ‘2022년 한-중 글로벌 노동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중화전국총공회(All-China Federation of Trade Unions)는 중국 공산당 산하 단체로서 중국 모든 공회(노조)의 유일한 최상급 조직이다.

최근 국제노동기구(ILO) 110차 총회에서 ‘산업안전보건’이 다섯 번째 기본 협약으로 격상됨에 따라, 각국은 노사정 협의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이에 노사발전재단은 한-중 양국의 산업안전보건 정책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노사협력 기반의 해외 진출기업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부산대학교 권혁 교수는 ‘한국의 산업안전보건 정책 및 현황, 그리고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에 대해 발표했다.

권 교수는 “한국의 산업재해 대응체계는 기존 재해에 대한 보상에 주로 역량이 집중되어 오다가 최근에는 예방 중심의 산업안전보건 정책으로 전환되고 있다”라며 “산업안전보건 강화를 위해서는 안전에 관한 노사 간 문화와 인식의 선진화 및 협력 강화, 그리고 중소기업 산업재해 예방 역량강화를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화전국총공회의 마오카이치엔 노동경제작업부 직업안전처 처장은 ‘중국 노동안전 및 직업건강 정책 현황과 노조의 역할’을 주제로 중국 노조에서 수행하고 있는 산업안전보건 예방 및 조치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공유했다.

노사발전재단 정형우 사무총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올해는 한-중 교류 30주년이 되는 해로, 양국은 지구적 차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공헌해야 할 의무가 있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양국이 해당 분야의 정보를 서로 공유함은 물론, 서로 협력해야 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사발전재단과 중화전국총공회와의 한-중 정기교류 프로그램은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했으며 코로나19 기간을 제외한 매년 상호방문을 통해 양국의 노동 분야 국제교류 발전과 협력 증진에 기여해 왔다. 양 기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과 교류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문  의:  국제협력팀  윤소영 (02-6021-1077)
첨부
  • hwpx 첨부파일 9.27 2022년 한-중 글로벌 노동 온라인 세미나 개최(노사발전재단).hwpx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9.27 2022년 한-중 글로벌 노동 온라인 세미나 개최(노사발전재단).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