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코로나 이후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과제 "2020 사회적경제 국제포럼" 개최
등록일
2020-11-11 
조회
1,266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경제의 역할,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중심으로-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주최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 사회적경제 국제포럼”이 11월 11일(수), 리베라 호텔(청담)에서 개최됐다.
사회적경제 국제포럼은 2012년 개최 이후 올해 9회째를 맞이했으며, 국내외 인사들이 각국의 사회적경제 현황 및 쟁점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올해 국제포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경제의 역할,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중심으로”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활동 사례를 조명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의 시작을 알리는 기조연설자로 나선 알렌 코어(Alain Coheur) 사회연대경제 국제포럼 공동의장은 코로나19 위기에서 강한 회복력(resilence)을 갖고 사회·환경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사회적경제의 가능성을 조망했다.
총 2부로 나누어 진행된 본 토론에서는 국내외 사회적경제조직 대표들이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소개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1부에서는 사회적경제 민관협력(거버넌스)을 통해 순환 경제를 실천하는 사례를 바탕으로 ‘그린뉴딜의 정책 방향’을 논의했고, 2부는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실천하는 다양한 사회적경제 사례를 소개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박화진 차관은 “이번 국제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변화에 주목하여 사회적경제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고 하며, “국제사회를 통하여 사회적경제 관련 협력 논의를 지속해서 수행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사회적경제가 코로나 이후의 바람직한 경제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유튜브와 공식 누리집(www.seleadersforum.kr)을 통해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으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문  의:  사회적기업과 류형민 (044-202-7430)
첨부
  • hwp 첨부파일 11.11 2020 사회적경제 국제포럼 개최(사회적기업과) 최종.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