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장관, 내년에 자율시정 중심의 근로감독 실시 당부
등록일
2018-12-26 
조회
4,280 
 - 올해의 근로감독관 등 노동행정 유공 근로감독관 격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국 지방관서 근로감독관 100여명과 "고용노동부장관, 근로감독관의 대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이재갑 장관은 내년 한해 주요 노동정책에 대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현장 근로감독관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내년도 정책 방향과 근로감독 기조를 공유하였다.
 
① 내년 경제.고용 여건 등을 고려하여 자율시정 중심의 근로감독을 실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에 대한 수시.특별감독을 제외하고, 정기감독은 사전 계도를 통해 충분한 자율시정 기회를 부여한 후에 지도.점검이 실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19년 정기감독 대상 2만여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 1~2개월 전에 사전 통보함으로써 사업장 스스로 노동관계법을 준수.시정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을 부여할 예정이다.

② ‘노동시간 단축’ 및 ‘최저임금’ 현장 안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하였다.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서는 노동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관내에 확산시키는 등 사업장 스스로 노동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최저임금에 대해서도 사업주.노동자 간담회, 현장 방문 등 계도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이 현장에서 연착륙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특히, 기업들이 주 최대 52시간으로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최저임금법 개정에 따라 임금체계를 합리적으로 개편하도록 지원하는 과정에서 노동시간 단축 계도기간, 최저임금 자율 시정기간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③ 아울러, 근로감독관들은 정책 현장의 접점에서 국민들을 만나 고용노동정책을 전달하는 핵심 자원임을 강조하면서, 근로감독관들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추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한편, 이 날 행사에서는 노동자 권익보호와 노사관계 안정에 기여한 공로를 세운 "올해의 근로감독관" 을 비롯해 노동행정 유공 근로감독관 97명이 표창을 전수받았다.
특히, "올해의 근로감독관" 으로는 ‘노동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등 주요 노동정책의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한 근로감독관을 비롯해 불법파견 시정, 체불노동자 권리구제, 부당노동행위 수사, 노사관계 안정 지원 등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근로감독관들이 선정되었다.

문  의:  근로기준정책과  김경민 (044-202-7528)
첨부
  • hwp 첨부파일 12.26 근로감독관과의 대화 (근로기준정책과)7.hwp 다운로드
  • hwp 첨부파일 12.26 근로감독관 대화 말씀자료(참고 근로기준정책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