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지역이 만든 대한민국 일자리, 한자리에 모이다!
등록일
2019-06-03 
조회
2,504 
- "201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 개최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6월 3일(월)에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이하, ‘일자리 대상’)"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외에 자치단체장과 지역 일자리 사업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총 65개 자치단체가 공시제(58개)와 우수 사업(15개)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통령상인 종합 대상은 충청북도가, 국무총리상인 부문별 대상은 전라남도(광역)와 이천시(기초)가 받았다.

종합 대상(대통령상)을 받은 충청북도는 지역의 주력 산업인 제조업의 일자리 창출력 저하와 청년 인구 유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오, 반도체 등 지역의 전략산업을 지원하면서 "충북 전략산업 전문인력 채용지원 사업" 등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인력양성 사업도 함께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청년이 지역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충북 행복 결혼 공제 사업’ 등을 하며 일자리 사업을 지역 인구 정책과 연계하였다.
그 결과로 높은 수준의 고용률(15~64세, 69.1%, 광역시?도 2위)을 유지했고 청년고용률도 2.1%p 상승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부문별 대상(국무총리상)은 전라남도(광역 부문)와 이천시(기초 부문)가 받았다.
전라남도(광역)는 일자리 평가분석센터를 새로 만들어 지역 노동시장을 분석하며 일자리 사업의 효율화와 체계화를 시도하고,
일자리 유관 기관으로 구성된 일자리 플랫폼으로 도내 22개 시?군의 일자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광역과 기초 간 협력을 이끌어냈다.
또한 청년이 마을 사업장과 공공 기관에서 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남 청년 희망버스’를 활용해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인력 부조화(미스매치)를 해소했다(36개 기업, 112명 현장 채용).

이천시(기초)는 자연 보전.상수원 보호 등 규제가 많아 신규 기업 유치와 기존 기업의 설비 증설이 어렵다는 지역 산업계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지원을 전담하는 행정조직을 구성하고 중앙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공장 설비 증설을 허용받았다.
더 나아가 지역 기업이 설비를 증설한 경우에 적극적으로 지원 하여 연간 29개 기업을 유치하고 좋은 민간 일자리를 창출했다.

우수사업 부문은 지역 소상공인의 역량을 강화하여 신규 고용을 이끌어 낸 부산광역시와 청년 예비 창업가와 전문가를 연결하여 창업.창직을 지원한 칠곡군 등 5개 자치단체의 사업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재갑 장관은 “오늘 일자리 대상에서는 최근 5년간 수상하지 못했던 15개 자치단체가 새롭게 상을 받을 정도로 전국 자치단체의 일자리에 대한 관심과 역량이 전반적으로 높아졌다.”라고 하면서, “특히 올해부터는 각 지역과 업종에 특화된 30개의 일자리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운영 중인 만큼 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문  의:  지역산업고용정책과  김진영 (044-202-7419)



 
첨부
  • hwp 첨부파일 6.4 2019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개최(지역산업고용정책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