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고용노동부 장관 ‘일학습병행 우수기업’ 방문
등록일
2019-02-25 
조회
1,932 
- 일학습병행 도입 5년, 참여기업 7배, 학습근로자 24배 성장!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월 25일(월) 오후 4시 30분, 일학습병행 우수기업인 ㈜씨엔이지에스(대표 이래진, 경기 안양 소재)를 방문하여 회사 대표,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들을 격려하였다.
이날 방문은 일학습병행이 새로운 현장중심의 직업훈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을 개선하고자 마련되었다.

현장의 경험이 중요한 소방시설 공사업체인 ㈜씨엔이지에스는 전문기술인력의 고령화가 심해지자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론교육 훈련과 현장실무가 동시에 가능한 일학습병행을 도입하였다.

 ’16년 3월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일학습병행과 처음 인연을 맺은 후 재직단계, P-Tech, 유니테크 등 여러 유형으로 참여를 늘려 왔다.
 ’19년 2월까지 6명의 근로자가 수료하였으며 현재 6개 일학습병행 과정에 14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을 모범적으로 운영한 결과, 지금까지 외부평가 합격률은 83.3%, 훈련 후 고용유지율은 83.3%에 이르는 등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18년에는 일학습병행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일학습병행은 이론 교육훈련과 현장실무를 잇는 현장기반 훈련으로, 제도 시행 5년 만에 1만 4천여 개 기업과 7만 6천여 명의 학습근로자가 참여하는 한국형 도제제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참여하고 있는 기업과 근로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참여 기업 설문조사(2018.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학습근로자의 직무수행능력이 월등히 향상(숙련근로자 대비 훈련 전 48.5%→훈련 후 81.2%)되는 등 눈에 띄는 훈련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날 방문은 현장을 살펴본 후 회사 대표, 기업현장교사, 학습근로자 등의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재갑 장관은 “일학습병행에 더 많은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전문대 단계, P-Tech 과정도 늘렸고, 훈련품질과 성과를 높이기 위해 제도개선을 지속하는 한편, 우수 기업을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일학습병행정책과 강나래 (044-202-7224)

 
첨부
  • hwp 첨부파일 2.26 일학습병행 우수훈련 사업장 방문(일학습병행정책과).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