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개선하는 안전보건
등록일
2018-02-21 
조회
1,953 
3월 2일부터 2018년도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참여 접수 받아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3월 2일부터 2018년도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참여 접수를 받는다.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은 모기업의 책임 강화를 통해 인적·물적 지원을 유도하여 협력업체의 안전보건 상황을 개선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안전보건공단은 2월 중, 지역별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하고 협력업체 안전보건 관리가 취약한 모기업의 프로그램 신규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며, 참여 신청은 3월 2일(금)부터 16일(금)까지 2주간 사업장 소재지를 관할하는 공단 지역본부/지사를 통해 가능하다.

 ’17년에는 990개 모기업과 8,579개소의 협력업체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유해.위험유인을 개선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협력업체 중 안전보건경영시스템(70개사) 인증과 위험성평가(714개사) 인정을 통해 안전보건환경을 개선하였고, 635개소는 산재예방요율제 인정을 받아 산재보험료 감면 혜택까지 받았다.

안전보건 개선 우수사례들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공단 홈페이지 > 사업안내/신청 > 산업안전 > 안전보건 공생협력 프로그램 > 추진사례

안전보건공단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협력업체의 안전보건관리가 취약한 모기업의 프로그램 신규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며, 올해에는 사외협력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클린사업 및 산재예방시설융자 지원 사업장 선정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였다.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영세 협력업체는 안전보건 개선을 위한 역량과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자체 노력만으로 효과적인 재해예방활동을 추진하기 쉽지 않다.”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안전보건을 개선하고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문  의:  중대사고위험관리본부 안전기술부 고영관 (052-703-0616)
 
첨부
  • hwp 첨부파일 2.21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개선하는 안전보건(안전보건공단).hwp 다운로드
  • hwp 첨부파일 2.21 공생협력프로그램 우수사례(첨부 안전보건공단).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