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본문

보도자료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제목
고용노동부, 한-캄보디아 워크넷 구축 협력 약정 체결
등록일
2018-04-16 
조회
1118 
- ‘18~’20 캄보디아 고용서비스 전산망 구축 무상원조 사업 추진
- 양국간 고용노동 IT 인프라 분야 협력 강화 예상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4월16일(월) 15:00 세종청사에서 얻 썸행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장관과 “한-캄보디아 워크넷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약정에 서명하였다.

이번 협력약정 체결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개도국 워크넷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3년*에 걸쳐 캄보디아 고용서비스 전산망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고용노동부는 그간 캄보디아와 직업훈련, 산업안전 등의 분야에서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해온 바 있으며, 이번 약정 체결로 양국간 협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도국 고용서비스 전산망 구축 사업”은 ‘17년 신설된 고용노동부의 대표적인 무상원조 사업으로, 한국의 고용노동 IT 전산망 구축 노하우를 아시아 등 주요 개도국에 전수함은 물론, 우리 민간기업의 해외진출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캄보디아는 ‘17년 베트남에 이은 2번째 대상국가로, ’17년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18년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되었다.

 김영주 장관은 협력약정 체결 전 진행된 얻 썸행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경제성장률이 연평균 7%에 달하는 캄보디아의 경우 구인구직 정보를 매칭하는 고용서비스 전산망 구축이 향후에 중요한 국가자산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고, “문재인정부가 역점 추진 중인 신남방 정책은 ‘사람 중심의 평화 공동체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일자리?노동분야 협력이 필수적이며, 향후에도 이 분야에 대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개발협력지원팀 안성수 (044-202-7164)

 
첨부
  • 4.16 한-캄보디아 워크넷 구축 협력 약정(개발협력지원팀).hwp 4.16 한-캄보디아 워크넷 구축 협력 약정(개발협력지원팀).hwp 다운로드 4.16 한-캄보디아 워크넷 구축 협력 약정(개발협력지원팀).hwp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