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산재노동자의 삶의 질 조사데이터 활용을 위한 장 마련
등록일
2019-09-23 
조회
1,305 
- 2019년 산재보험패널데이터 설명회 개최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오는 9월 24일(화) 13시 30분부터 고려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산재보험패널조사 데이터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연구자들의 학술 연구에 도움을 주기 위한 "2019년 산재보험패널데이터 설명회" 를 개최한다.

공단에서 2013년부터 실시해 온 산재보험패널조사(통계청 승인번호: 439001)는 산재노동자의 직업복귀와 사회경제적 특성을 폭넓게 다루는 조사로서, 산재보험 정책수립·운영·평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시계열 자료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 데이터 설명회에서는 산재보험패널조사의 개요, 표본 설계, 조사 방법 등 데이터 사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며, 패널데이터 분석방법론에 대한 강의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심경우 이사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많은 연구자와 학생들이 산업재해와 산재노동자의 삶에 관심을 갖게 되길 바라며, 특히 산재보험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산출되어 산재노동자 관련 정책에 주요한 자료로 쓰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제6회 산재보험패널 학술대회" 는 2020년 5월경 개최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는 관련 학계 연구자의 참여와 대학(원)생 학술논문 경진대회 및 포스터 발표 등을 통하여 산재보험패널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논문의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문  의:  조사연구부 정석훈 (02-2670-0461)

 
첨부
  • hwp 첨부파일 9.23 산재노동자의 삶의 질 조사데이터 활용을 위한 장 마련(근로복지공단).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