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대한민국 관문 인천에서 항공 MRO 인력 나온다
등록일
2020-12-01 
조회
1,470 
- 폴리텍 남인천캠퍼스, 1일 항공 MRO 특화형 캠퍼스로 새 출발 선포
- 항공 MRO과 신설...고학력 청년구직자 대상 10개월 과정, 소수정예 20명 선발


대한민국 ‘하늘 문’, 인천에 자리한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석행, 이하 폴리텍)이 항공 MRO 산업 도약을 뒷받침하기 위해 전문 기술 인력 양성에 나선다.
‘MRO’ 는 항공기 기체.엔진.부품 등에 대해 정비(Maintenance),수리(Repair), 분해 조립(Overhaul)하는 사업을 말한다.

인천 주안국가산단 소재 폴리텍 남인천캠퍼스는 1일 ‘항공 MRO 특화 캠퍼스 선포식’을 개최하고, 남인천캠퍼스가 항공 MRO 인력 양성 산실로 새로 출발함을 알렸다.
항공 MRO 산업은 연평균 4.1% 성장세나, 국내는 자가 정비 기술 부족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아 전문 인력 양성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이에 폴리텍은 2018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지역 MRO 단지 조성 부지와 접근성이 뛰어난 남인천캠퍼스를 항공 MRO 특화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약 2년간 교과 개발과 교육훈련 인프라 개선 작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독일 루프트한자 기술교육 그룹(Lufthansa Technical Training)과 업무협약을 맺고 MRO 인력 양성 관련 시설.장비 구축 방안 컨설팅을 받아 현장성 있는 교육훈련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한국항공우주기술협회, STX에어로서비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업이 요구하는 직무 수준에 따른 교과과정을 개발했다.
오는 3일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해 산학협력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2021학년도부터 운영하는 ‘항공MRO과’는 일반 운항정비뿐만 아니라 항공기 개조 기술을 포함한 공장정비 능력까지 갖춘 정비 인력을 키우는 게 목표다. 만 39세 이하 2년제 대학 이상 졸업(예정)자 가운데 관련 자격증(항공산업기사, 항공기사, 항공정비사) 소지자를 대상으로 소수 정예 인원 20명을 선발하여 10개월(1,200시간)간 압축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 데크항공㈜ 등 현장 경력이 풍부한 교수진이 과정을 맡는다. 교수 1인당 7명 미만의 학생을 전담해 소규모 밀착 지도가 가능하다.
폴리텍은 수요가 많은 중형 항공기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해 MRO 업체 눈높이에 맞는 인력을 키울 계획이다. 저비용항공사(LCC)가 주로 운용하는 B737(보잉737) 기종 특화 정비 교육을 통해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실습장을 마련하고, 교육훈련장비 221점을 도입했다.

특히, B737 정비훈련 시뮬레이터를 통해 보잉737 기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약 130종 결함에 대한 정비훈련이 가능하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한 B737 랜딩 기어 정비 실습 CBT 시스템도 갖췄다. 또한, B737 랜딩 기어 및 브레이크 장치를 도입해 실제 정비 실습까지도 가능하다. 아울러 육군본부 및 공군본부로부터 교보재 이전을 완료했다.

더불어 항공기 랜딩 기어(착륙 장치)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 '러닝팩토리(공동 실습장)' 시설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순차적으로 장비를 보강할 계획이다. 이곳에서는 랜딩기어 작용 원리와 구조를 분석해 역설계하고, 3D 모델링 작업을 거쳐 가상현실(VR)로 체험해 보거나, 실제 부품을 정밀 가공, 제작, 조립해 시운전할 수 있다.
또한, 항공기 부품 표면처리와 비파괴검사 실습 공간도 갖췄다. 공정별 정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생산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권기섭 고용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항공기 개조기술을 포함한 공장정비 능력을 갖춘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폴리텍의 현장중심 교육훈련 노하우에 기반하여 관련 기업과 협업하면 우수한 항공 MRO 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항공업 위기 사업장 근로자에 대해 고용유지, 직업훈련 참여와 생계비 대부 등의 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행 폴리텍 이사장은 “항공 MRO라는 틈새시장에 선도적으로 도전하며 직업교육훈련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라면서, “제조업과 항공정비 분야 인력 양성 경험을 살려 청년들을 우수한 MRO 기술 인재로 키우고, 산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폴리텍은 내년 2월 28일까지 2021학년도 직업교육훈련과정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남인천캠퍼스 항공MRO과를 비롯해 35개 캠퍼스 178개 학과에서 5,605명을 선발한다. 모집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캠퍼스를 방문하거나 입시 누리집(ipsi.kopo.ac.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  의:  전략홍보실 이채민 (032-650-6718)
첨부
  • hwp 첨부파일 12.1 대한민국 관문 인천에서 항공 MRO 인력 나온다(한국폴리텍대학).hwp 다운로드
  • pdf 첨부파일 12.1 (참고) 국회입법조사처_항공 MRO 산업현황 및 시사점.pdf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