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경기도 발주 4개 사업장에 대한 시범적용을 시작으로 50억원 이상 건설사업장에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도입
등록일
2019-08-01 
조회
2,209 
- 공제회-경기도-KEB하나은행 간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 업무협약 체결 -

건설근로자공제회(이사장 송인회)는 경기도(도지사 이재명), KEB하나은행과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8월1일 체결하고, 금월 중 경기도 발주공사 4개소*를 시작으로 금년도 하반기부터 경기도에서 발주하는 50억 이상의 건설사업장에「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이하‘전자카드제’)를 도입·시행한다고 밝혔다.

전자카드제 적용 건설현장에서는 근로자 개별 계좌가 연계된 금융형 전자카드(체크 또는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직접 현장에 설치된 단말기에 남긴 출·퇴근기록이 공제회 시스템으로 전송되며, 사업주는 자동으로 관리되는 전자카드 기록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현장 인력을 관리하고 퇴직공제 신고도 빠짐없이 하게 된다.
 
전자카드제는 다단계 하도급 구조 하에서 근로자들의 잦은 현장이동으로 고용관리가 어려운 건설현장에서도 인력관리가 체계적으로 될 수 있도록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중점 추진하는 사업이다.
 
또한, 이 제도는 정확한 고용관리를 토대로 적정임금 지급 및 기능인등급제, 임금체불예방, 외국인 근로자 관리, 안전사고 빠른대처 등 다양하게 연계·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지난해「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17.12.12)”의 중요과제로 채택되었으며, 금년도에는 국토부 소관 발주공사 중 100억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운영 중에 있다.
 
공제회 송인회 이사장은 “금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기도지역 건설근로자들에게도 전자카드를 통한 퇴직공제금 누락방지 뿐만 아니라 적정임금 지급, 임금체불 예방 등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며 “전자카드제 적용을 적극 검토·추진한 경기도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문  의:  미래사업단 박수훈 (02-519-2132)

 
 
 
첨부
  • hwp 첨부파일 7.31 경기도 전자카드제 도입 업무협약(건설근로자공제회).hwp 다운로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