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위기극복을 위한 새해 첫 지방청장 회의 개최
등록일
2009-01-12 
조회
531 
양보교섭 등을 통한 일자리나누기 확산 적극 추진하기로
인력 집중 배치 등을 통한 차질 없는 일자리사업 시행


이영희 노동부장관은 1.9(금) 대전지방노동청에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금년도 첫 지방청장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청장회의에서는 노사의 양보교섭을 통한 일자리나누기 확산 방안을 중점 논의하였다. 이에 따라, 금년 임·단협 지도는 위기극복을 위한 양보교섭에 주력하는 한편, 상반기 중에 조기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노동부뿐만 아니라 관계부처가 공동 참여하는 "위기극복 지원단" 을 구성, 전국순회 설명회 개최와 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도 적극 모색하기로 하였다. 한편, 노동부 업무계획을 3개월 앞당겨 보고(’08.12.24, 대통령)한 만큼 일자리 등 주요 사업을 조기에 적극적으로 시행할 것을 주문하였다.

특히 지난 해 11월 이후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쇄도함에 따라 고용지원센터 인력재배치(고용유지지원금 분야에 집중 배치) 등 지급기간 단축(10일 이내) 대책 마련과 함께 고용유지지원금 관련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여(필요시 기금운용계획 변경) 기업의 활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에 앞서(11:00) 이영희 노동부장관은 대전 대덕 산업단지에 소재한 자동차부품 생산업체인 (주)진합을 방문하여 회사대표 및 노조간부들을 격려하였다.

이영희 노동부장관은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노사가 서로의 어려움을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기업은 경영이 어렵더라도 해고보다는 휴업·휴직·훈련을 통해 근로자의 고용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노조는 임금동결 등 위기극복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상대적으로 더 많은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는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의 고용안정도 요청하였다. 이와 함께 (주)진합에 대한 적극적인 고용유지지원도 약속하였다.


문 의: 기획재정담당관 신욱균 (2110-7117)
첨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