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취업으로 가는 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립니다.
담당부서
지역협력과 
전화번호
061-650-0117 
담당자
김홍 
등록일
2023-03-10 
피해근 여수고용노동지청장은 더 많은 국민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해 꼭 필요한 고용서비스를 받아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3월을 ?집중 홍보의 달?로 운영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면 뭐가 좋은가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노동시장에 처음 진입하려는 청년, 경력보유여성, 장기구직자 등의 취업을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로 고용보험료를 재원으로 하는 실업급여와 달리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취약계층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득?재산 요건에 따라 생계지원(구직촉진수당)도 병행하는 제도이다. `21년 처음 시작해 올해 3년차를 맞이하였으며, 그간 우리 지역 9,700명의 구직자가 참여하였다.
참여자는 직업심리검사를 받고 본인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직업군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일경험프로그램과 직업훈련 등을 통해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전담 상담사와 함께 적합한 기업을 알아보고 이력서 및 면접 컨설팅 등을 통해 구직기술도 익힐 수 있다.
한편,Ⅰ유형 참여자가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 구직촉진수당(월 50만원*6개월)을 지급하며, 올해부터는 미성년자, 고령자, 중증장애인인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가족수당(1인당 월 10만원, 월 40만원 한도)을 추가로 지급하여 참여자가 생계부담을 덜고 구직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참여자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통해 빨리 취업한 경우와 취업 후 장기 근속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수당도 지원함으로써 취업의욕을 높이고 근속을 유도하고 있다.
<참여요건 및 지원내용>

 
Ⅰ유형
Ⅱ유형
지원 대상
?가구 중위소득 60%이하 + 재산4억원이하
(청년은 중위소득 120%이하, 재산 5억원 이하)
?중위소득 100%이하
(청년층?특정계층: 소득수준 무관)
지원내용
?취업지원서비스
(직업심리검사, 복지서비스 연계, 직업훈련, 일경험, 이력서ㆍ면접 컨설팅, 취업알선 등)
?구직촉진수당(월 50만원×6개월, 가족수당 추가)
?조기취업성공수당(잔여 구직촉진수당의 50%)
?취업활동비용(직업훈련 참여 등에 따라 차등)
?조기취업성공수당(조건부수급자 50만원)
?취업성공수당 (취업 후 6개월 근속시 50만원, 12개월 근속시 100만원, 총 150만원)

 
 
■ 더 많은 국민들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3월 한 달간 집중 홍보!
<1> 홍보 콘텐츠 공모전: 3.6.(월) ~ 4.14.(금)
국민취업지원제도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3.6.(월)부터 6주간 개최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거나, 참여자 본인이나 지인의 참여 후기를 잘 담아낸 콘텐츠라면 동영상, 웹툰, 인포그래픽 등 어떤 형식도 관계없으며,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http://www.ku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 3.1.(수)~ 4.30.(일)
친구추천 이벤트, 초성퀴즈 이벤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 등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실시한다.
피해근 여수고용노동지청장은“국민취업지원제도는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참여자들이 직업능력과 구직기술을 향상할 수 있고 취업에 성공하도록 하는 정말 도움이 되는 제도”임을 강조하며 “「집중 홍보의 달」운영을 통해 취업지원이 필요한 분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구직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실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첨부
  • 첨부파일 0307 (여수지청) 보도자료(국민취업지원제도 23년 집중 홍보의 달 운영).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