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여름철 질식재해 발생 가능성 증가에 따른 안전보건관리 철저 당부 및 사업장 감독 안내
등록일
2019-06-21 
담당부서
산재예방지도과 
담당자
권은혜 
전화번호
055-650-1943 
1. 여름철 기온 상승으로 환기가 불충분한 밀폐공간에서 작업 중 유해가스 중독이나 산소결핍으로 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 최근 5년간의 질식재해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여름철(6∼8월)은 봄철(3∼5월) 다음으로 질식재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최근 사고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황화수소 중독이나 산소결핍) 오폐수가 썩거나 미생물이 증식하면서 황화수소가 발생하거나 산소를 소모하여 질식(오폐수처리장, 정화조, 음식물 저장고 또는 처리시설, 상하수도 맨홀 등)
② (맨홀 내 배수작업 중 유해가스 중독) 우수 등이 차여있는 맨홀 내 배수작업 중 양수기에서 발생한 일산화탄소에 중독(맨홀 등)
③ (지하 저수조 등에서의 방수작업) 환기가 불충분한 장소에서 방수작업 등 유기용제 도포작업을 하다가 휘발된 유기용제에 중독(건설현장)
3. 질식재해는 재해자 2명 중 1명이 사망자로 일반 사고성재해의 40배에 이를 정도로 치명적인 재해이므로 사업장 내 질식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공간을 찾아 작업 전 반드시 산소농도 측정, 환기 등의 안전보건조치를 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붙임 체크리스트, 질식재해 예방자료 참조).
5. 아울러 우리 지청에서는 질식재해 예방 기획감독(2019.06.24.~7.31.)을 실시하여 위반 사업장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에 따라 엄중 조치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붙임 질식재해 예방 자료 1부
 
첨부
  • 첨부파일 1. 질식재해예방 홍보자료.pdf 다운로드
  • 첨부파일 2. 밀폐공간 질식재해 예방 체크리스트.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