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보도자료] 외국인근로자 고용사업장 관련 현장점검의 날 운영
담당부서
산재예방지도과 
전화번호
02-3282-9135 
담당자
홍정화 
등록일
2023-09-06 
고용노동부 서울관악노동지청(지청장 왕종윤)은 제16차 현장점검의 날인 8월 23일에 외국인 근로자가 고용된 건설·제조업 등 사업장을 집중점검한다. 최근 들어 연이어 외국인 근로자의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보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양한 취업비자를 통한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은 작업환경이 열악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고, 언어적인 문제로 인해 안전보건 정보 수집의 어려움도 많아 안전보건에 취약하다. 특히 올해에는 E-9 외국인력이 역대 최대규모인 11만명까지 확대된 점을 고려하면 집중적인 현장 점검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고용노동부 서울관악노동지청은 이번 현장점검의 날에 외국인 근로자 고용 사업장을 대상으로 ①외국인 근로자용 각종 안전보건자료와, ②「위기탈출 안전보건 앱」등을 활용하여 외국인 근로자 안전수칙을 안내하고,「폭우·폭염 특별 대응기간(8.31.까지, 필요시 연장)」이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집중호우·폭염에 대비한 안전·보건 수칙을 강조하면서 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보건 조치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담당자: 서울관악지청 산재예방지도과 홍정화(02-3282-9135)
첨부
  • 첨부파일 (230823) 외국인 근로자 고용 사업장의 안전보건조치 집중 점검_현장점검의 날(서울관악).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