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용노동부

국민 누구나 원하는 일자리에서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는 나라!

제목
물, 그늘, 휴식! 열사병 예방을 위한 기본수칙입니다.
등록일
2018-08-03 
담당부서
산재예방지도과 
담당자
최봉남 
전화번호
063-240-3394 
최근 기록적인 폭염으로 건설현장·임야·농지 등 옥외 작업장에서 열사병으로 추정되는 사망재해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기상청 폭염특보 발령기준
        폭염주의보 :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경보 : 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에 장시간 노출되면 열사병, 열탈진, 열실신 등 온열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속한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초기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발열, 구토, 근육경련, 발열 등이 있습니다.
사업장에서는 1. 시원하고 깨끗한 물 규칙적인 제공, 2. 안전하고 충분한 공간의 그늘진 휴게시설 제공, 3. 최소 1시간 주기로 10~15분 이상의 규칙적인 휴식 부여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 폭염기 대비 관련 18.9.21.까지 한정 산업안전관리비 사용 가능 항목
      - 제빙기, 냉장고, 냉동고의 임대비용(구매시 내구연한 고려 일할계산 인정)
      - 개인단위로 지급하는 생수
      ※ 기존사용 가능 항목 : 아이스조끼, 아이스팩, 쿨토시
사업장에서는 폭염기 첨부 “열사병 예방 3대(물, 그늘, 휴식) 기본수칙 이행가이드”에 따라 열사병 예방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 첨부파일 하절기 열사병 예방 3대 안전수칙 이행 가이드.hwp 다운로드